신라1400년 고찰 아미타 도량 부귀사( 은해사 말사. 경북 영천 팔공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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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

신심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아미타불 _()_

 

 

 

잠시 노래염불 올리겠습니다

합장하시기 바랍니다

나무아미타불 ~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 아미타불~~~

 

 

묘장엄왕妙裝嚴王,       부인과  두 아들에 감화되어 종래의 신앙인 브라만교를 버리고 

                              지극한 불교신자가 되어 전법에 크게 진력하였던 왕 

 

 

가정극락 운동에서 오늘은 묘법연화경

제 27품 묘장엄왕본사품妙莊嚴王本事品, 

내용들을 가지고  '가정을 교화하는 방법'

이런 제목으로 같이 법문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전생 어느때  도반들이 있었는데 네분이 열심히 도 를  닦어요

환경이 열악해서 세 사람이 도를 닦게 하기 위해서

한사람이 도  닦는 것을 포기를 하고 

 '나는 탁발을 해서 세 사람을 공양을 하겠다'  

그렇게해서 세사람은 열심히 도를 닦어서 도를 이뤘는데

한사람은 나가서 탁발하러 돌아다니다 보니까

세상사는 재미도 있는 거에요

그러다가 자꾸 그쪽으로 빠져들어 가니까 도를 이룬 세분이

'우리를 위해서 희생하다 저렇게 됬으니까 우리셋이 구원을 해주자'

이렇게 원을 세워가지고 태어났는데

 

묘장엄왕은 세 도반들을 공양한 공덕으로 왕으로 태어나고

세도반은 왕비와  두아들로 태어나 가지고

그 왕을 더이상 세속의 즐거움에 빠지지 않도록 구원을 하자

이렇게 해서 왔는데 묘장엄왕이란 왕은  브라만교를 믿게되고

그 세분은 전생에 도를 이루어서 구제하기 위해서 왔으니까

당연히 부처님 말씀을 믿고 따르게 된단 말이에요

 

묘법연화경은 세 모자가 대화하는 것부터 시작을 하거든요

우리가 부처님 정법을 믿는데 사도를 믿는 왕가에  태어났을까요 

이 대화부터 시작을 하거든요 

그 엄마가 왕자들 둘에게  너희가 신통을 보여서

아버지인 왕을 한번 교화를 해봐라

이렇게 해가지고 신통을 보여주는 모습니 죽 나와요

 

경전에는 부처님만 할수있다는 쌍신변雙神變 이라고 하는 

신통력을 발휘하는데 한손으로는 불을 뿜고 

한손으로는 얼음을 뿜고

(위로는 불을 뿜고 아래로는 얼음을 뿜는)  

인도에서 모든 신통력 중에서 제일 어렵대는데

고걸 쌍신변雙神變 이라고 하는데

공중에 떠서 자유자재로 공중부양도 잘해가지고

왕인 아버지가 뿅 가신거지요

도대체 어떻게 해서 그런 신통력을 다 얻게되냐 ?

요거는 부처님 가피로 되는 것입니다

쭉 얘기를 해주지요 

 

오늘날은 우리가 전생에 도를 들 닦고와서 그런 신통력이

발휘가 안되니까 가정교화가 잘 안될수도 있잖아요

오늘날 우리가 쓸수있는 신통력이란 뭐냐

재해석을 할 필요가 있잖아요

당장에 쌍신변雙神變은 고사하고 공중부양도 안되잖아요

팔짝 팔짝 잠간 뛰는거 빼놓고는,

그래서 우리가 그런 신통력은 뭐라고 표현하면 좋을까   

오늘날 신통력이라고 하는 것은

가장 가까이 있는 가족들을 감동을 주는 거에요

쉽지 않지요 

제일어려운 거에요

 

아무리 영웅 호걸이라도  몸종한테는

영웅호걸이 아니라는 얘기가 있잖아요

가까이 있으니까 늘 보는 모습이 니나내나 동급이지

그렇게 되니까 감동주기가 가장 어려운 거에요 

묘법연화경에도 가정 교화가  가장 어렵다

이런부분으로 묘장엄 본사품이 나오는 거에요

가정교화가 쉬우면 당연히 안나오지요 

경전에 불후에 명작으로 나온단 말이지요  

그래서 아버지를 감동을 시키는 것인데

감동을 주는 방법은 현실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거잖아요

 

불교를  어렵게 생각하는 이유는 수행이라고 하는  

단어에 대해서 오해를 하게 되서  

'수행'  하면은 굉장히고상한거고

어려운거고 불가사의 한것이다

이렇게 착각을 일으킨단 말이에요

수행이라고 하는 것은 아주 단순한 것인데

감동을 주기위해서는 어떻게 하면되냐

내가 변화하는 거에요

내가 여태까지 속을 박박 썩였으면 안썩이는 쪽으로 해가지고,

어 ...절에 가더니 저사람 저렇게 바꼇네 

그걸로 해서 잔잔한 감동을 줘가면서 너를 보니까 정말 되더라

 

어느분이 가정극락에 대해서 글을 올렸어요

'무늬만 불자에서 불자로 다시 태어나다'

이런글을 올리셨는데 신통력이라고 하는게

물론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런신통력도 신통력이 되는 거에요

우리는 말법시대에 박복중생이기 때문에

우리힘으로 할수 있는 것이 별로없죠

또한 왕가에 왕비나 왕자로 태어난것도 아니기 때문에

더욱더 감동을 주거나 가정교화 하는데 어려움을 줄수도 있어요 

이분은 그랬네요  

 

제가 스님과 인연을 맺은지도 어언 2년 7개월이나 됬습니다

처음 스님과 인연으로 먹먹한 가슴을 부여 잡고

스님을 뵐려고 논산을 찾아 갔답니다

이런저런 말씀을 드리면서 울기도 많이 울었지만

지금은 머언 옛날 이야기를 하는듯 하지만

지금도 그때 일을 생각하면서 글을 적으려니 마음이 조금 아픔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울지 않을 자신이 생겼답니다

정말잘되!  정말잘되 를 반복적으로 외치면서

부처님께 매달리니 안될리가 있겠습니까

두려움도 없습니다

걱정도 없습니다

설사 나의생활에 불편함이 닥치더라도 뭐 걱정 할꺼 까지야

새벽에 일어나서 기도하면 될것이고

또 부처님께서 다 들어주실 것이고,

 

자, 지금부터 제 가정이 무엇이 안심인의 불자로

다시 태어 났는지 간증을 하겠습니다

제일중요한것은 저희집 거사 얘기입니다

술 귀신이 부텄는지 365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소주 3병은 기본으로 마시고요 

그런데 먹는것보다 주사가 있다보니

잠도자지 않고 말로 밤새도록 사람을 괴롭히면서

신기하게도 그날은 회사를 가는  것이였습니다  

스님께 여쭈어 보니 스님께서 영단에

술을 계속 올리라는 것이였습니다

 

재수불공을 올릴때마다 술을 박스로 올리기를 여러차례

저도 까먹고 있었는데 어느새 술을 안마시는 것이였습니다

별별 방법을 다해도 안되더니 정말 귀신같이 어느새

술 귀신이 떨어져 나간 것이였습니다

더더욱 신기한 것은 지장경을 회사다니면서

하루에 두번씩이나 독송하는 것이였습니다

하루는 제가 당신 피곤한데 조금씩 끊어서 읽어도 되는 데요

하니까 저보고 신경 끄라고 하면서 저희집 거사말이

하루에 1독은 본수업 2독은 보충수업을 한다는  것이였습니다

정말로

헐 ~ 이럴수가

부처님께서 어떻게 하셨길래 저렇게 까지

그리고 욱 ~ 하던 성질도 안낸답니다

매사에 저를  잘 인도하기 까지 한답니다

 

오늘은 회사 출근하면서 아~ 이사람아

당신은 우찌 부처님께 감사의 글도 안올리는가

글도 좀 올리고 법안스님께 감사인사도 드리고 하면

스님이 얼마나 좋아하시겠는가

참 사람변하는게 ..

정말 이렇게까지 부처님께서 저에게 큰 가피를 주시다니

감사 감사 또 감사드립니다

 

어렵게 공무원 시험쳐서 직장생활 열심히 하는 저희딸은

같은 공무원 신랑 만나서 요번에 결혼을 한답니다

이 또한 감사 드립니다  

부처님 불보살님 신중님들이시여 !

정말 감사합니다  

 

이게 가정극락의 실체 잖아요

아무리 술 마시지 말라고 별의별 욕을 하고

바가지를 긁고 해봐야 소용 없어요

우리가 지혜가 생기니까 불보살님들의 위신력을

활용을 하면서 본인이 기도하니까 듣는 거잖아요

가정극락 운동을 하는 데는 감동을 주는 거에요  

술마셨다고 욕을 하는게 아니라 (또 마셨냐고)

자연스럽게 변화를 주는 거지요

물론 그 거사님이 감동을 하게된 부분들은 

먼저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가능 한거 잖아요

 

많은 분들이 남편이 부족하다고 생각을 해서 

어떻하면 씹을까 생각을 해서 몆년동안 아침밥도

안해먹이고 출근을 시켰다는 거에요

어느때부터 내가한번 변해볼까

그래가지고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하는데

밥을 해서 잘먹여서 내보내고 나니까

한 일주일 되니까 반응이 오더라는 거에요

고맙다는 얘기를  '아침먹고 출근하니까 든든해서 좋대'

감사하다는  뜻이잖아요 

 

우리가 신통력 이라고 하는  것은  공중부양도 하고

날라다니기도 하면 좋지만 오늘날은 그런 개념이 아니고

감동을 주는 거에요

자기자신도 먼저 감동을 하게 되지요

그러면서 가정을 전부 감동을 시키는 거에요 

감동을 시키고 나서 두 왕자는 출가를 하게 되요

출가도 오늘날 개념으로 바꿀필요가 있어요

 

 

 

심출가心出家 ,   몸은 속세에 있으면서 마음으로는 출가出家한  보살菩薩

 

재가불교 입장에서 볼때는 출가라고 하는 것은

꼭 머리깍고 승복을 입어야 출가가 아니라,

고거는 몸이 출가하는 거니까 신출가

몸신자,   이렇게 표현할수가 있잖아요

그런데 오늘날 많은 불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진정한 출가는 심출가다

마음이 출가를  하는 것이다

 

심출가라고 하는 것은 뭐냐

어떻게 하면 심출가가 되나

하는 것두 한번 짚어볼 필요가 있어요

심출가라고 하는 것은 여태까지 중생심과

중생의 기쁨 즐거움으로 살았다면

그것을 보살은 (관세음, 지장보살은) 어떤 기쁨으로 사실까 

어떤마음일까  

이걸 생각해보면 금방 달라질수 있잖아요

오욕락을 누리면서 점차적으로

법의 즐거움으로 돌려가는 거라고 그랬지요

그게 심출가에요

마음에 출가에요

어려운것이 아니라 현재 내가 할수있는 부분

 

어느분이 와서 수계를 하긴 해야 되겠는데  

제가 다섯가지를 다 못지키는데 어떻게 할까요

이런고민들 할수가 있어요

계를 받는 것은 내가 완벽하게 오계를  지킬수 있기 때문에 받는게 아니라 

그게 심출가에요

마음에 출가에요

우바새계경優婆塞戒經 에 나오지요

일분一分 수계불자 

5계중에서 한개만 지킬수있는 불자를 일분수계불자  

소분小分 수계불자..... 두가지나 세가질를 지킬수 있는 불자  

다분多分수계불자...... 다섯가지 계에서 네가지를 지킬수 있는 불자  

다섯가지 다지킬수있는 불자를 꽉찰 만자를 써서 만분滿分 수계불자

 

그러니까 내가지킬수있는게 뭐가있나

그것부터 시작한단 말이에요

내가현재 다섯가지를 완벽하게 지키는게 아니라

하나씩 하나씩 늘려가는 거에요

요것도 바로 심출가가 되는 거에요

계를 지키므로 해서 근본적으로 육도 윤회를 벗어나가는게 심출가에요

심출가를 한사람은 계를 하나씩 하나씩 지켜나가고

오욕락의 즐거움을 법락으로 조금씩 바꿔 나가게되면

진정한 출가가 되는 거지요

그러면서 염불하고 독경을 한다면 가정 극락이 금방 오게 되잖아요

 

대한민국에 부인이나 남편말 듣고서 나 금방 가겠다

하는 경우는 전생에 엄청나게 같이 공덕 지은 경우나 가능한 것이지

그렇지 않고는 불가능한 거란 말이에요

불가능 하다고 포기할께 아니라

조금씩 조금씩 바꿔 나가는 거에요

저는 기쁘고 좋은게 한국불교 정말 희망있다

앞으로 30년안에 70%이상 불자가 되는 것은 당연한거다

그런생각을 했어요

 

어느불자가 본인이 체험한걸 말씀하는 거에요

남편분이 뭔가를 잘못해 가지고 사기꾼들한테 코낄일이 있었대요

약점 잡힌걸 코낀다고 표현하잖아요

약점 잡혀가지고 오천만원을 요구를 했고 주게 된거에요

그런데 어떻게 어떻게 타협해 가지고 삼천오백에 결정을 했는데

오만원짜리로 삼천 오백을 찾어와라

그래서 찾어오니까 돈을 방바닥에다가 패대기를 쳐가면서

드런놈들 해가면서 그사람들 욕을 하는 거에요

 

그런데 그불자가 돈보따리를 갖고 들어가서 삼배를 올리고

이돈 어짜피 그사람들한테 주는 거니까 이 돈이 잘쓰이고

좋은기능을 할수 있게 써달라고 절을 했다는 거에요

만약에 이 돈이 학자금으로 쓰이면 등록금 대상인

학생이 공부잘해서 장학금 받게 해주고..

 

이렇게 축원을 해가면서 삼배를 하고서 남편이 가지고 나가서 건네줬겠지요

그러더니 별 웃기는 놈들도 다있다고 하면서 오백만원을 돌려주더래요

에이~  드런놈들아

그랬으면 그것도 안돌아 올건데 그 돈에다가

잘 쓰이기를 바랜다고 하니까 잘 쓰이는데로 오백만원이 온거에요  기독교 믿으니까  제사를 안지내니까 조상님들께 

공을 한번 드려드렸으면 좋겠다고 여러달 동안 고민을 했는데

그 돈으로 조상님들께 써야되겠다

그래가지고 불공을 드려 달라고 가지고 온거에요

 

본인이 축원한대로 바로 돌아온 거에요

우리 불교희망있다

우리불자 하나하나가 그런 마음 갖는 다면

믿지말라고 해도 감동 안받을수가 없잖아요

남편이 감동 받는건 시간 문제가 되는 거에요

이런종교가 왜 지구상에서 사라지고 한국땅에서  사라지냐

절대 안사라진다

요런 감동이 쌓이면 집안이 극락 되는건 금방 되잖아요

우리 부처님법 정말 위대하다 

 

그래서 우리가 심출가 신출가身出家 에서  

심출가心出家 를 해보는 거에요

처음에는 잘 안될수도 있고 여러가지 장애도 올수 있는데

이미 전생에 지었던 수승한 공덕들이 있기 때문에

말법시대에 변지遍知 에서 불법을 만난 것이거든요

이거는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대단한

공덕의 힘들이 있기때문에 가능한거에요

 

그래서 묘장엄품 본사품에 나온 것처럼

여러분들이 가정을 구제하고 전생에 도반 이였던

사람들을 구제할려고 주위에 자꾸 엮어지는데

그거를 잘 모르니까 서로 갈등관계가 깊어지고

이렇게 되는데 여러분들이 가정에 가서

또 직장에가서 이 부분들을 해야되는 거에요

 

첫번째는 감동을 주는 불자가되자

자비라고 하는 단어를 여러 서적에서 찾아보니까

서양에선 자비라고 안쓰고 배려라고 쓰더라고요

배려하나만 해도 자비를 베푸는 것이다

자비라고 하면 그 범위가 방대한것 같고

추상적인것 같고 넓지만

그걸 배려라고 할때는 큰문제가 없잖아요 

작은것 부터 실천 가능 하잖아요

가족간에 직장간에 사회에서 배려를 해주는 거에요

 

배려를 주다 보면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세상이 먼저 알지요   

자기자신은 변했는지 안변했는지 모르는데

환경에서 얼굴 등에서 다 변해있지요

본인들이 그런 마음들을 갖으면 자기 자신의

외모로부터 좋은 기운들이 나오니까

사람들이 아름답게 봐주고 또 사람들이

감동을 하게 되면서 좋은 관계들이 형성이 되잖아요 

그래서 먼저 자기자신을 감동을 시키고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감동을 시키면서

점차점차 나가게 되면은 불교 믿어라 말어라

할필요 없잖아요  

 

오욕락, 다섯가지 즐거움을 적절하게 누리면서

그걸 바탕으로 해가지고 사회를 밝고 맑고 아름답고

훈훈하게 만들수 있는 그런 마음들이 보살도다

쉬운거에요  

 

그리고 묘장엄왕본사품에는 지도자의 신앙문제가 거론이되요

왕 한사람이 불자가 되니까 그 왕을 따르는

모든 국민들이 불자로 귀의 하게되요

이거는 오늘날 어떤 의미를 지니냐 하면

여러분 한분 한분이 사회의 지도자가 되야 하는 거에요

그게 불교 잘하는 거에요

지도자가 되고 사회에 영향력을 많이 미칠수 있는

그런 노력을 해가지고 자기의 영향력이 미치는 분들을

올바로 인도할 책임들이 우리에게 주어지는 거에요

 

그걸 현재 전혀 못하고 있는 부분들도 있는데

부처님의 포교방법은 처음 성불하시고 나서

사회의 지도자들을 먼저 표교를 했어요

빕비사라왕  파사익왕 뿐만 아니라

정부관료들 신흥재벌들을 포교를 했거든요

저도 원을 세웠어요  

되게 쉬운 방법이 하나 있더라구요 

부처님이 한방에 천명을 제자를 만들었거든요

 

 

삼가섭三迦葉

우루빈라가섭優樓螺迦葉,  

나제가섭那提迦葉,  

가야가섭伽耶迦葉 의 삼형제  

본래 외도의 무리였으나  

성도成道 한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받고 그 제자가 됨.

 

삼가섭이라고 있는데  가섭삼형제가

거느리고 있는 제자들이 천명 이었어요

완 샷 에 천명을 만들었거든요

타종교의 지도자들을 불교로 귀의 시키는 거에요

그럴라면 그 분들을 감동 시켜서 불교를

이해하게 만드는 신통력이 있어야 되겠지요

신통력이라고 하는 것은 시대와 공간을 가장 올바르게

편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신통력이에요

 

요즘에 한국 사회는 드라마만 막장이 아니라 많은 부분이  막장이에요

인터넷 보면은 가장 많이 나오고 전면에 나오는게  

어느 탈랜트나 배우가 옷을 어디까지 벗어가지고 아슬아슬했다

그게 무슨 뉴스거리가 되는 거에요

진짜 잘못된거에요

그래서 옛말씀에 태평성대에 미인의 기준은  

고깃덩어리에 불과한 풍만한 육체에 있다

이랬단 말이지요

고깃덩어리에 불과한 풍만한 육체를 가지고  

미인의 척도를 따지는건 잘못된 거에요

물론 태평성대니까 그러겠지요 

그보다는 지혜와 제대로된 마음을 가진

불자들이 나와야 되는게 한국사회의 큰 과제에요

 

저는 종종 사회지도자들을 만나서 얘기들어 보면

가장큰 문제는 고비용 저효율 그런 사회가 되는 거예요

비용을 너무 많이 지불하면서 생산력이 못따라 주는 거에요

그거는 순수하게 소비가 되는 거에요

재생산이 되지 않는 부분들이 잖아요

복력이란 것은 한계가 있어서 어느땐가는 다 소진되는 거에요

우리는 그복력을 과도하게 소비하고 있거든요

 

지난주에는 옷과외모에 대해서 얘기를 했는데  

옷과외모는 양의 세계기 때문에 화려할수록 좋다

그래서 입술도 빨갛게

원래 립스틱이 개발된건 서양에서 폐결핵 환자들이

입술이 하얀해 지는 것을 카바하기 위해서 만들은게 립스틱 이라는 거에요

서양에서는 입술이 하얀하면 미인이 아니라는 거지요

입술은  빨개야 미녀조건에 들어 가잖아요

그래서 먹을게 많아지고 본인이 가장 아릅답게 보이고 하는 부분들이지요  

옷도 화려하게 입어야되요   

옷부분에서도 말씀드리자면 일반적으로 자기몸에

잘맞는 색깔을 따라가게 되는 거에요 

그래서 검은색만 검은색만 입는 사람도있어요 

 

중국불교나 대만불교에 가면 하이칭 이라고 해서

재가불자들이 가사장삼을 수해요

꺼멍색하고 밤색가사를 걸쳐요 

법복 두루마기는  까만색이고

가사는 밤색가사를 재가불자들이 걸쳐요  

왜그럴까 그랬더니 일반적으로 불교적 성향들이

강한분들이 검은색을 좋아할 확률이 높아요

왜냐하면 지혜를 상징하는 종교고 지혜는

물을 상징하고 물은 검은 색을 상징해요  

반드시 그런건 아니고 생각보다 많은 거에요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은 대부분 본인한테 해로운 음식

 

그런데 몸은 항상 자기컨디션을 좋은 쪽으로 유지하는 칼라를 요구해요

연구를 해보니까 음식은 달라요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이 일반적으로 자기몸에 나뿐음식들 이에요

사람들이 고기를 좋아한다고 그러면 그 고기는 자기몸에 나뿐거에요

나뿐걸 훨씬더 선호하게되요 

옷은 자기한테 꼭 맞는 색깔  

어느땐가 대화하다가 당신아들은 검은색만 검은색만 입지요

그러면 그렇다는 거에요

그 색을 입으면 힘이 나고 머리가 잘돌아가고 시험볼때도 잘보는 거에요

어느친구는 빨강색만 빵강색만 입으면 기분이 좋고 기운이 살아나는 거에요

자기몸에서 요구하는 것을 옷은 입게되는데 음식은 꺼꾸로에요

참 희안한걸 발견하게 된 거에요

육식도 몸에 해로운거기 때문에 한점이라도 더 먹을라고 난리를 치는 거에요  

나뿐거 먹느라고...참 희안하다 

그렇게 될까

앞으로 잘 연구를 해서 알려드릴라구요 

 

지도자의 신앙이라는 것은 지도자 하나가 세상을 바꾸게 되잖아요    

오늘날 한국불교는 지도자 육성에 실패한 대표적인 종교중 하나에요  불교가 세속적인 권력이나 이런데서 밀리고 안밀리고 그런 개념이 아니고

인류를 진정으로 평화롭고 행복하게 만들수 있느냐 없느냐

그런 관점에서 불교를 믿게 하라는 것이지 다른의미가 있는게 아니에요

어떤 종교든 독점하게 되면은 부패하게 되있어요

그래서 적절하게 외부적 자극이 주어져야 되는데 

특히 지도자가 확신을 갖게되면 더 많은 분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그래요 

 

오늘날 다행이 한국에서는 마이너리그지만

미국의 중상류층 코드가 불교이기 때문에   

너무 좋은 부분이 되는 거에요

결국 우리는 남들을 통해서 역수입하는 경우들이

발달되 있어서 그 쪽도 활용하는게 괜찮을것 같애요

그래서 가정 극락은 멀리 있는게 아니라

가정에서부터 이루어져야 되는 것이다

 

 

무량수無量壽 ..........자비를 상징

 

대만이나 중국에 가면 부부간에 인사를 참 재미있게 해요

아미타불

이렇게 해요

무슨뜻이냐 하면 당신은 아미타불입니다

부처님 입니다

이런뜻이에요

부처님도 그냥 부처님이 아니라 무량수 무량광

당신은 수명과 복덕이 무량한 분입니다

당신은 지혜가  광명이 충만한 분입니다  

이렇게 얘기하는 거에요

그러면 너는 중생이다

이렇게 대답하겠어요

같이 '아미타불'  하고 맞장구쳐 주는 거에요

나만 아미타불이 아니라 당신도 아미타불이다

그러면 아미타불이 사는 데니까 극락이 되는 거잖아요

저절로 극락이 되는 거에요

인사도 멋지게 좋은 거에요

 

저는 우리불자들한테 '성불하십시요'  

인사하지 말라고 했어요

일본에서는 '성불하십시요' 

하는 것은 상가집 가서 하는 인사가 성불하십시요

하는 것이고 대승불교 법상에서는 전혀 안맞는 거에요

 

대승불교에서는 이미 부처가 부처로 보는 운동 이기 때문에

'성불하십시요'  하면 

너는 중생이다  

그런 뜻이에요

원래 중생이라고 하는 뜻은

우리말에 짐승이라는 말이 있어요

짐승이라는 말이 국어변천사에 보면은

중생에서 나온 이야기에요   

중생이 짐승으로 바뀐거에요

원래 중생이라는 뜻은 짐승이라는 뜻이다

아직도 너는 성불하지 못했으니까 짐승이다

이런뜻으로 들려가지고 못하게해요  

대승불교에 인사방법으로는 성불하십시요

하면 안되는 거에요

 

 

인사 하나로 극락을 만들수 있는 것이   '불교'

 

전설의 고향에서 성불하십시요  하는 인사 안나와요

나무아미타불 또는 관세음보살

이렇게 하잖아요

당신은 관세음 보살 입니다

아미타불 할때는 당신은 아미타불입니다

나두 아미타불  너두 아미타불

이게 인사가 되야 되는 거에요

치고받고 싸우다가도 아미타불 하면은

부처님끼리 어떻게 치고받고 싸우게되요

그러면 싸움 못하는 거에요  

 

부처님 했는데  나는 중생할래

하고 눈텡이 밤텡이 할수 없잖아요

그러니까 자연스럽게 가정이 극락이 되는 거에요

우리가 인사 하나 가지고도 극락을 만들수 있는 방법이 불교에요  

특히 가족들보고 아미타불 ~  아미타불 그러면

그보다 더좋은 축복이 없어요

복덕과 지혜가 영원한 존재라고 상대방을 해주니까

상대방도 똑같이 나오게 되잖아요

어느순간에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바껴서 술귀신이

딱  떨어져 나간것처럼 그렇게 되는 것이지요

 

 

 

정토신앙 淨土信仰 ........아미타불阿彌陀佛 을 믿고 따름으로써

                                   그의 나라인 극락정토에 태어나기를 염원하는 신앙

 

불교가 심법중에서 가장 강력한 심법이 정토신앙이에요

이런신앙을 하면서 우리가 극락을 못만든 다면 

정말안타까운 부분들이에요

그래서 인사도 아미타불 하세요

당신은 아미타불 입니다

우리가 '합장' 이라고 하는 찬불가에도

이미 부처이시여~ 당신에게도 아미타불

자녀들에게도 아미타불 아미타불 축원을 해주세요

너는 복덕과 지혜가 영원한 무궁무진한 그런 존재다

축원대로 되는 거잖아요  

심법이라고 하는 것은 그런 거니까

 

현실적으로 내가 마음이 지옥에 앉아있다 하더래도

술귀신이 떨어져 가지고 오히려 본수업과 보충수업으로

두 독씩 읽고 좋은글좀 올리라고 권유하는  것처럼 그리 되지요

거기다 댓글달은 분은 처음에는 비아냥거리고 살살꼬고

열받게  했는데 같이 엎드려 기도하고 독경하더라

좋다는걸 금방 알게되니까  

부처라고 하는데 싫어할 사람이 어디가 있어요

모르니까 싫어하는 건데 알게되니까 당연히 극락으로 된단 말이에요

 

가정이 극락되는 방법은 첫번째 가정 교화가 이루어져야한다

특히 우리불자들이 가정교화는 약한부분이에요  

늘 대표로 혼자 기도하다가 안되면

쓸쓸히 돌아서서 안개속으로 가는  거지요

그리되면 안된단 말이에요

그래서 가정교화를 해야되는데 첫번째는 감동을 주자  

 

어느불자가 또 글을 썻는데 남편이 나를 감동시키면 나도 감동 하겠다

그래서 아니다

내가먼저 가족을 위해서 감동을 선사하겠다

하다보니까 어느새 전부다 좋아진 거지요

많은 분들이 착각을 해요

 

어느 젊은 불자가와서 남편 지가 항복을 하나

내가 하나 보자고 했는데 항복 안하지요

이혼하지요

항복시킬라고 하는게 어리섞음이에요

어차피 목표는 남편을 손아귀에 딱 집어 놓고서

춤춰 그러면 춤춰야되고

노래불러 그러면 노래부르고

만두사와그러면 만두사오고

심부름 잘하게 만들기만 하면 되잖아요

내 목표 달성만 하면 되지

그걸  치고 받고 네머리가 깨지나 내머리가 깨지나

머리 밖어봐야 될 필요가 뭐 있어요

감동시켜 가지고 코끼는게 중요한거에요

고거까지는 비용은 들여야지 그 비용도 안드리고

날로먹을려고 하면 안되지요

쉬운거에요

 

 

 

연기법緣起法... 원인과 결과의 법칙.

                     또는 줄여서 인과법칙因果法則

                     혹은 인과법因果法  또는 인연법因緣法

 

 

어차피 세상은 인연따라 가는  거잖아요  

인연에 의해서 이루어 지는 거에요

불교를 믿는 분들이 그걸 이해를 못하는 분들도 있어요

자녀문제도 마찬가지에요

저는 자녀문제를 가지고 상담하러 오는 분들한테 꼭 반문을 해요

누가 작업해서 만들었느냐고 묻거든요

그  시간에 그 작업을 안했으면 그 중생이 안올수가 있어요

다른중생이 올수가 있어요

그런데 하필이면 그 시간에 했으니까 그  중생이 들어온 거에요

지 팔자로 왔지...아니라니까요 

연기법에 의해서  인과에 의해서 온거에요  

그러니까 본인책임이 많은 거에요

본인은 본인 책임이 전부고 태어나 준 친구는

태어나준 친구가 자기 책임이 전부다

그러니까 50대 50이 아니고 100대 100이 되는 거에요 

착각하면 안되요

 

그런부분을 일러주는 거는 현실적으로

별의별 짓을 다 했는데 안되더라  

안된거를 방편을 쓰니까 되더라

고거 해가지고 극락만들라고 하는 것이지

다른부분에 있는게 아니잖아요

나는 니가 마음편한게 싫어

어떻게 하든지 지옥만들 꺼야

그러면 본인이 먼저 지옥에 들어가야

상대방을 지옥에 빠트리지

나는극락에 있고 너는 지옥에 들어가봐라

안되지요

 

경전은 2600년전에 부처님이 말씀하셨어도

오늘날 유용한것은 비유 한것이 유용하기 때문에 그런거에요  

묘장엄 왕가가 교화를 해서 사회지도자로 해가지고

많은 이들이 올바른 정법을 믿고 행복과 성공이 넘치는

그런사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불자의 의무다

전생에 기억이 안나서 잘모르겠지만 확실하거든요

그 집안에 갔으면 그 집안을 그 직장에 갔으면 그 직장을

불국토로 만들어야될 그런 의무가 있어요

 

저도 종교지도자들 하고 사회 지도자들을

전부다 불자로 만드는 신통력을 갈고 닦고 있어요 

대만에 성운대사는 60살 까지 대만 최고에 왕따셨대요

얼마전에 사진을 보니까 대만에 총통이

한글로 말하면 마영구馬英九

중국발음으로는 마잉주,

그분이 성운대사가가탄 휄체어를 인증샷을 찍었더라구요

총통하시면서 ...

사회지도자들을 불자로 잘 교화하는게 중요한 것이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일단은 여러분들이

사회최고 지도자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미타불

여러분 사랑합니다 _()_ 

 

 

 

 

 

법안스님의  안심법문   정토백강

제21회 불설아미타경-묘장엄왕본사품(妙莊嚴王本事品)가정을 교화하는 방법

2-14-03-26. 방송분에서 옮. ch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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