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하신 전 총무원장 지관스님이 링린포체에게 해인사 팔만대장경 경판모형을 선물하는 모습.2008,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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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

신심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아미타불 _()_

 

 

 

 

 

 <오늘은 108쪽 '요해'  > 

어떤사람이 의심하여 말하기를  '수명이 비록 무량하여 반드시 시작과 끝이 있을 텐데

지금이 시작인지 끝인지를 모르겠다" 라고 한다.   이제 해설하여 말하자면 지금까지

지난지가  단지 열 겁이 경과 했으니 지금 후에도 무량겁에 머무심을 마땅히 알아야

할것이다.

 

아미타불이 성불하신지가 열겁이 되셨기 때문에 앞으로도 무량겁 동안에 계시다

여러분들이 아미타불이 무슨뜻인지 다시 복습을 합니다

 

 

 

< 요해>

아미타의 바른 번역은 무량無量이고 ( 미타, 그러면 한정되 있다가 미타이고, 거기다가

A 자를 붙이면 부정하기 때문에 무량, 요렇게 표현하는 거지요) 

 

무량은 본래 말로써 표현할수 없다

부처님께서는 (本師본사) 광명과 수명(光壽공수) 의 두가지 뜻으로써

모든무량(一切無量 일체무량 )을  다 거두어 들이셨다 

 

광명은 공간적(橫 횡)으로  시방법계에 두루 퍼져나가고

수명은 시간적( 竪수 )으로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에 이른다

이처럼 공간과 시간이 서로 통하니 이것이 바로 법계의 본체 (法界體 법계체) 이다

 

불교를 연기법이다

이렇게 표현을 해요

연기법이란 것은 서로 상관 관계를 맺고 세상이 형성이 됬다

이런뜻이에요

 

 

12연기법緣起法... 무명無明,  ,   식  명색名色  육입六入,   촉,  

                          ,   애  취,   유,   ,   노사老死   

 

초기불교에 연기법은 12연기,  

무명無明을 말미암아서 행이 생기고

을 말미암아서 식이 생기고

이렇게해서 12연기 라는게 있는데 

정토신앙은 심법중에서 마지막 단계라고 그랬는데

법계연기,  요렇게 표현하는 거에요

그래서 아미타불을 열심히 염불하게 되면 

사바세계가 바로 극락세계로 법계자체가 돌아버리는 거에요

나따루 너따루가 아니라 세계자체가 극락으로 바뀌는 거에요

 

부산에 한불자가 이걸 보신 거에요

사바세계하고 극락세계는 커튼한장 차이 입디다  

아미타불 염불하는데 그걸 본거에요

커튼 걷으면 거기가 극락이고  

커튼 안쪽은 사바세계라는 거에요

그거를 기도중에 보셨더라구요

정말 대단한 거에요 

 

십만억 국토를 지나서 극락국토가 있는데

그것이 법계연기 법계체法界體

그랬는데 한바퀴 돌리면(커튼만 걷으면 )  

거기가 극락이라니까요

그러니까 불교는 굉장히 쉬운거에요 

배웠든 안배웠든  가졌든 안가졌든 

잘났던 못낫던 관계없이

나무아미타불  여섯자 가지고 하는 거에요 

 

쉬우면서도 좋은데  쉬운걸로 극락가면

세상못살 인간이 어디있냐  

이렇게 묻는데 몰라서 못사는 거에요

그걸알면 다른걸 할 일들이 없게 되는데 

거기까지를 모르니까 그럴 안하는 거에요 

그러면 특별한 사람이 아미타불 불러 같고

커튼한장 사이가 사바세계라는걸 아는게 아니라

누구든지 보편 타당적으로 다 되는 거에요

 

 

 

오늘 법문 제목은  '업에 상관없이 극락을 가는 방법 '

 

여러분들이 어떤업을 지었든 관계없이 극락을 가는 거에요

내가 어떤업을 어떻게 지었든 그걸 문제삼지 않고,

이걸 한문으로는  대업왕생帶業往生,  그러는 거에요

업을 그대로 지닌채로 왕생한다

극락세계에간다  

극락세계 가면은 전부다 그대로 똑같기 때문에

부처님과 보살님과 중생이 하나로 똑같단 말이에요

한생에 모든걸 마무리가 되지요 @@@@@@@@@@@@@@@@@@@@@@@@@@

 

 

광명과 수명이라는 명호(光壽名號 광수명호 )  중생의 모든 본성으로 만들어진 것임을 알아야한다.

무량광 무량수 그렇게 표현하는데  산스크리트 어로는  아미타Amita 라는 부분이

아미타유스Amitayus,  아미타바Amitabha

요렇게 표현을 해요.

일반적으로 중국에 염불을 볼때는  아미타바Amitabha 아미타바Amitabha 하는 경우도 있고 

아미타퍼 아미타퍼AmiTuoFo 그렇게 하는 경우도 있어요

아미타유스는  영원한 수명

아미타바는 영원한 광명

요렇게 표현한단 말이에요 

 

 

중생과 부처가 평등함으로써 부처님의 명호를 부르는  사람의 광명과 수명이 부처님과 똑같아

다름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화엄경과 법화경은 아미타경의 서론이다

 

요걸 화엄경에서는  심불급중생 시삼무차별 心佛及衆生是三無差別  

무슨뜻이냐하면

심,  마음과

불, 부처님과

급, 중생이

시삼무차별,  세가지가 차별이 없다

아미타경의 서론이 화엄경이다

이렇게 표현하는 거에요

고거를 아미타경에서는 직접설명하고 들어가 버리는 거에요

그래서 화엄경과 법화경은 아미타경의 서론이다

요런부분들이에요

심불급중생 시삼무차별 心佛及衆生 是三無差別  

그래서 요렇게 표현을 한단 말이에요

우리가 확인하는 방법도 쉬워요

커튼한장 사이에 사바세계와극락세계가 있더라

이렇게 되는 거지요

 

또한 무량한 광명(無量光 무량광) 의 뜻으로 말미암아 중생이 극락에 왕생하는 것이 곧, 시방세계에 태어나는 것이고 아미타불을 뵙는 것이 시방세계의 모든 부처님들을 뵙는 것이며 스스로를 제도하는 것이 바로 일체 중생에게 이익을 주는 것이다.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에요

그걸 보고서 많은 분들이 희망을 갖고

본인들이 하고 극락에 가게되는거니까요

자기도 극락 가면서 남들에게 증거를 제시해 주니까

이거보다 더 멋진게 어디가 있어요

 

 

무량한 수명 (무량수無量壽) 의 뜻으로 말미암아 극락세계의 사람들은

바로 일생보처이고   a모두가 이번 생에 성불하며 다른 생에까지 이르지 않는다. 

 

이거 이해를 못하면 정토 이해를 못하는 거에요  

정토인 극락을 가면은 무량수 과정에서 딱 한번에 성불하는 거에요

삼아승지겁도 필요없고 백겁도 필요없고 딱 한 생에 승부나는 거에요

진짜 중요한거에요  

다음생을 두려워 하는 것은 어디가서 어떻게 태어날까

몰라서 두려워 하는 거에요

가만히 따지고 보면 내가 복을 많이 지었을까

업을 많이 지었을까

사바세계를 따져보면 업을 더 많이 지어요  

지장경에 나오는 것처럼 생각하나 일으키는거

행동하나 하는거, 말한마디 하나 하는거  

다 선업보다는 악업이 훨씬 많어요......10...........57

 

 

구시화복문 口是禍福門 , 입은 화 와  복을 불러오는 문이라 

                                        사람은 말 때문에 흥하기도 하고 망하기도 한다는 뜻

 

 

어느분이 구시화복문 口是禍福門,  

이렇게 표현했어요  

입은 화의 문도 되고 복의문도 된다고 그랬는데

중생의 입은 복의 문이 될수가 없어요

오로지 화의 문만 될수 있는 거에요

그만큼 우리가 생각하나 일으키는거

입하나 놀리는거

행동하나 하는 것이

업아닌게 없는 거에요

업중에서 악업이 가까운 거에요

이거를 돌리는데 조심해야 되는데

조심 한다고 되지 않잖아요

자기도 모르게 튀어나가서 저질러 놓고서 시작하는 거잖아요

범부중생의 세계거든요

 

그래서 이런 업을 계량을 해보면

(평행저울 갖다 놓구서 달아보면은)  금방 알수 있잖아요

내가 하루를 살면서 잘한게 많은가 달아보면은 악업이 더 많지요

악업을 가지고 왕생한다는 자체가 중생에게 이보다 더 축복이 없지요

그래서 좋은거에요

딱 한생에 끝내는 거에요  

 

여러분들이 아무리 전생에 수백겁을 출가제자가 됬다

하더라도 일단 어머니의 태에 들어가면 전생은

까마득하게 다 잊어먹거든요

그래서 전생에 뭐였는지 기억을 못하는 거에요

 

 

 

린포체... 과거생에 출가 수행자로 수도에 전념하다가  

죽은후 다시 인간의 몸을 받아 환생하였다는 것이 증명된 사람

 

린포체 그런분들도 일단 어려서 확인하는데

전생 까마득히 잃어버려 가지고 다시 공부하게 되잖아요

물론 전생에 공부한것을 찾아 가지고 공부하는 고승들이라든가

신통력을 가진 분들이 있으면 다행이  쪼끔 나은데

그것도 없으면 맨땅에서 다시 헤딩하고 시작해야 되잖아요

그러니까 딱 한생에 승부걸라고 원을 세워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거에요

아무리 좋아도우리 사는  세계는 사바세계거든요  

참어야 될게 많고 참지 않으면 못살고

참을수 밖에 없는 그런 세계가 되는 거잖아요

 

 

 a 모두가 이번 생에 성불하며 다른생에까지 이르지 않는다

 

물론 금생에 받은 복을 다음생에도 누릴수 있겠습니까

하는데 어짜피 그 누리는 속에서도 두려움과 어려움 속에서

많은 괴로움과 몸부림을 치고 살어야 되는게 중생 이잖어요  

극락에 한번 가면 그걸로 모든게 끝난다

 

 

눈앞의 한 생각인 무량한 광명과 수명의 마음을 떠나고서 어느 곳에도 아미타불의 명호가 없고 아미타불의 명호를 떠나서는 눈앞의 한 생각인 무량한 광명과 수명의 마음을 철저하게 증득할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니 깊이 생각하고,  깊이 생각하기를 바란다.

 

이 부분을 알게되면 일생보처一生補處,  

한생에 끝난다는 것을 알게되면  이거 안할사람이 없어요

문제는 모른다는데 문제가 있는 거에요

 

 

여기에서는 극락세계의 교주께서 성취하신 것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법신法身은 이룬것도 없고 이루지 않은 것도 없기 때문에 겁 을 논하지 않는다

보신報身은  b 인이  원만 ( 因圓 인원)  하고  과가 원만 (果滿 과만)  하기 때문에 이루었다고도

말한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법신은 형상이 없다

법신부처님은 비로자나불을 법신이라고 해서

형상으로  만들어 놨는데 원뜻은 바이로차나

또는 비로자나 그래갖고 광명변조 이런뜻이에요

오로지 광명 자체로 전부 꽉 찾다 그런뜻이니까

지혜의 세계를 말하는 거에요

이룬것도 없고 이루지 않은 것도 없다

본래 그 자리다

 

보신이 부처님의 특징은 아미타불이나 약사여래불을

보신 이라고 표현하는 거에요

과거생에 어떤 원을 세워서 그 원을 성취한거다

 

b 인이  원만 ( 因圓 인원)  하고  과가 원만 (果滿 과만) 하다

인과가 완벽하게 이루어져 있다는  거에요

내 힘으로 할라니까 힘들지 불보살님들의 힘을 빌리게 되면

아무 문제가 없이 쉬운 거란 말이에요

그래서 인과 과가 원만하게 이루어진것을 보신이라고 한다

그래서 아미타불이나 약사여래불을 염불하고

신앙하는 이유가 법신 신앙에서는 형체가 없기 때문에

형체를 알뿐이지 신통력이 나오지 않는다

이렇게 이야기 하는 거에요

 

보신 신앙에 와야  생사 문제를 해결할수가 있고

생노병사 문제를 해결할수가 있다

왜  ?  아미타불과 약사여래부처님의 원력을 통해서

지장보살님과 관세음보살님의 복력을 통해서

현실문제를 바꿔나가는 거거든요

 

어느 불자가 글을 썻는데 지장보살님은

나  지장보살..

하고 뿅 나오시는줄 일았는데

아무에게나 나투셔 갖고 그 분이 지장보살

역할을 해주게 한다는 거에요

고거를 응신이라고도 하고 화신이라고도 한다 

천백억화신 요렇게 표현하지요  

 

 

응신應身 은 중생을 위해 탄생함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루었다고 말하니 모두 겁을 논할수 있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중생들을 위해서

탄생하고 늙고 병들고 죽어가는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신단 말이지요

그래서 그것을 응신 이라고 표현한단 말이에요

 

 

또 법신은 수행한 덕 (修德 수덕 ) 으로 인하여 드러내니 역시 이룬것을 논하고 겁을 논할수 있다

보신은 새롭게 얻은 것이 별도로 없고 응신은 마치 강에 비친달 (月印川 월인천) 과 같아서 역시

이룬것도 이루지 못한 것도 없으니 겁을 논하지 않는다.

 

불교를 공부할라면 원래 다섯가지 학문을 반드시 지켜야 되는데

그중에서 인명학 이라고 해서 불교 논리학이 굉장히 발달되 있어요

논리들을 가지고 전개하는 것인데 금강경 읽을라면은 헷갈리잖아요

제일바라밀은 그 말이 제일바라밀이지 실제 제일바라밀은 없는 것이다

도대체 있대는  거요 

없다는 거요

 

헷갈리는 것은 고도의 논리학을 가지고

우리가 그 세계를 유추해 내는 거에요

그걸 비량量,

이렇게 표현해요

비교해서 하는 방법 추측해서 하는 방법

 

물론 수행해서 증득하는 방법이 있는데

수행해서 증득하기전에 논리적으로 어떤 세계가있다

요걸 전부다 규명을 해 놓은게 있어요

그걸 인명학 요렇게 표현을 해요

 

 

 

인명학 인명학 ...고대 인도에서 성립된 논리학으로 사물의 옳음과 그름,

                              참과 거짓을 고찰하고 논증하는 학문

 

응신이라고 하는 것은 석가모니부처님이나

관세음보살님 지장보살님들은 천강에 비친달 처럼

나에게 때로는 동자로도 오고 동녀로도 오고

때로는  웬수로도 오고 전부 나를 깨닫게 해주기 위해서 문제가 되는 거지요

그러니까 멋진거에요

원수나 갈등의 관계가 아니라 나를 깨닫게 해주기 위해서

왔다라고 보게 되면은 여태까지 웬수가 다르게 보이는 거지요

내가 전생에 뭐가 부족했었는데

금생에 이부분을 깨치라고 악을악을 쓰면서 대드는구나

그런경우 많아요

우리가 알고보면 웬수가 아니고 은인인데

모르면 은인도 웬수로 보이는 경우들이 많지요

 

많은분들이 가족을 위해 기도하다 보니까

웬수가 관세음보살 이더라

지장보살 이더라

이렇게  탁 깨닫는 거잖아요

그 웬수 아니였으면 내가 기도 안할건데

불교 공부 안할건데 하는 분들이 많단 말이에요

그래서 웬수와 은인은 마음에 달려있는 것인데

그 상황에 들어가면 모르니까 답답하고  너죽고 나살자

때로는  같이죽자

이렇게 되는 거지요

 

 

다만 모든 부처님들이 도를 이룬것에는 각각

본지와 수적(本迹본적)이  있고  본지本地 는 견주어서 헤아릴수 없다

또 성불하신 수적(迹적 )을  보여주는 극락세계에 준거하여 말한다면

이것은 바로 삼신이 하나를 성취한 것이고 일체를 성취한 것이다.

(三身 삼신 一成일성 一切成 일체성 ) 

 

그래서 아미타불은 법신이요

보신이요

화신이다

이런 뜻이에요

 

 

도반의 공덕이라는 것은 성문제자들이 모두 아라한이기 때문이다

'론' (왕생론 ) 에서 말하기를  '권속을 장엄한 공덕(裝儼 眷屬功德장엄권속공덕 )

성취하였다는 것은 게송으로 말한  '여래의 청정한 꽃같은 대중은 정각의 꽃에서 화생하네'

( 如來淨華衆正覺華生 여래정화중정각화생) 라고 한 때문이다 ' 라고 하였다.

 

여러분들의 가정은 가정구성원으로 되있고

극락은 도반의 공덕이 성문제자들은 아라한이다

도반 공덕장엄이에요

장엄권속공덕  요렇게 되있는데 굉장히 중요한거에요

여러분들이 어느곳에 있던간에 장엄공덕성취를 하기 위해

여러분들이 금생에 나왔다는 거에요

꼭 기억을 하셔야 된단 말이에요

부처님의 청정한 꽃과 같은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것이 잖아요

정화, 맑고 깨끗하게 아름다운  꽃과 같은 무리

그런뜻이에요  

염불하는 불자들은 정화중,

아름답고 맑고 깨끗한 꽃과 같은 대중이다

올바로 깨달은 그 빛나는 꽃에서 태어난다

그런거에요 

 

 

여기서  '청정한  꽃같은 대중 (淨華衆 정화중 )이라고 말한것은

말하자면 일곱가지의 청정한 꽃같은 대중을 얻었다는 것이다

어떤것이 일곱가지인가? 

 

극락세계는 모두가 도반인데 정화중으로 다 이루어져있다

불자들끼리 갈등이라든가 이런거를 할필요가 없다

우리가 이 도량을 극락세계로 만드는 방법은 정화중이 되는 것이다  

다 환영하고 보기를 원하고 좋아하는 그런 것이 꽃이잖아요  

일곱가지 맑을청자 깨끗할정자가 들어가는데

 

하나는 지계의 청(戒淨 계정 )이고

지계의 청정함이 없으면 그 다른 무엇도 이룰수 없다는 거지요

계율을 청정하게 믿게 되면은

둘은 마음이 청정 (心淨 심정)하게 되고  

마음이 먼저 깨끗해 지는게 아니라 계정戒淨,  

계를 지키려고 하는 마음,

소분小分  (5계 중에서 2~3개 지킴)이든

일분一分  (일계) 이든

다분多分 (5계중에서 4개를 지킴) 이든

만분이든

하나를 지키든

두세개를 지키든

네개를 지키든

다섯개(滿分만분)를 지키든

꼭 지키는 그 분 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래서 다 못지키더라도  스트레스 받을 필요는  없구

한분一分 씩  한분一分 씩  높여가는게 굉장히 중요한 거지요

그래서 계정심정 戒淨 心淨

 

유마경에 보면은 심정즉불토정心淨則 佛土淨

내마음이 깨끗해지면 그 국토도 깨끗하게 되는 거지요

여러분들이 힘들고 괴로울때는 세상 뭘봐도 괴롭고 힘드는걸로 보잖아요 

물이 흘러가도 짜중나고  새가울어도 짜증나고

다 짜증나잖아요

평소에는 나무에와서 노래를 부르는새 뭐네 하다가도

돌던지고 소리질르고 욕하고 그러잖아요

 

제가 아는 분이 미쳤는데요

가정에 어려운 일이 있어 미쳐보니까

뭘봐도 욕밖에 안나오더라는 거에요

해를봐도 욕나오고 달을 봐도 욕나오고

내마음이 괴로움속에 있으니까

욕이 나오는건  당연하잖아요 

그래서  심정즉불토정

 

여기서 국토를 말하는건 환경을 말하는 거지요

내가 만나는 사람들  

내가 만나는 환경

 내가 만나는 모든조건

이게다 깨끗해지고 맑아진다는 거에요

내마음과 튜닝tuning이 되같고 그렇게 된다는  거지요

세상이 더러운게 아니라 언제든지 내마음이 더럽다

불교에서는 철저하게 내마음부터 정화를 하고  

고거를 전달시키는 과정이잖아요

그래서 많은 경전에서 그 이야기를 하는 거에요

심정즉불토정心淨則 佛土淨

마음이 깨끗해 지기전에 계를  청정하게 지켜야된다

  

그렇게되면 셋은 견해의 청정(見淨 견정) 이고

계정戒淨

심정心淨

견정見淨

아는 것이 깨끗해진다

견해가 썩기 때문에 세상이 혼란이 오는  거에요

이걸 견탁,

그런단 말이에요

오탁악세중에서 견탁이 오잖아요

견탁이 되면 번뇌탁이 된단 말이에요

아는 것을 잘못알게 되니까

마음이 탐진치 삼독으로

국가돈은 꽁짜니까 먼저 빼먹는게 임자다

이렇게해서 사회가 잘못 돌아가는게 견탁 되는 거에요   

 

특히 인터넷이 발달되다 보니까

스미싱 이라든가 이런게 전부 견탁이 되는 것이다  

거기다 댓글다는거

우리는 정화중..꽃과 같은 대중이다

꽃과같은 아름다운 대중이 되기 위해서

첫번째 계정

두번째심정 

세번째견정 

하나씩 하나씩 해나가는 거에요

 

넷은 의심을 건너간 청정(度疑淨 도의정) 이며

여기는 옆사람을 믿고 안믿고 하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 말씀을 믿고 안믿고 하는 것을 의심이라고 하는 거에요

부처님 말씀을 잘 안믿어 질때가 많아요

일단은 믿고 들어가는 것인데

내가 아는 만큼 믿어지고

내가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에 그래요  

꾸준히 하다보면 되는 것인데

그래서 의심을 건너는 청정

건널도, 의심할의, 맑을정 , 도의정度疑淨  

 

다섯은 도와 비도에 대한 지견의 청정(道非道 知見淨 도비도 지견정) 이고

도가 아닌것을 아는것

이게 결국은 의심을 끊게되고 부처님 말씀을 믿게 되면서

도 다 아니다 하는 부분이 올바로 되게 되는 거지요

이런부분들이 쉬운것 같지만 현실에선 쉽지 않아요

많은 질문을 하는데 도와 비도를 구분한다는 것은 쉽지 않아요

더군다나 오탁악세에선 그렇지요

올바른거를 아무리 일러줄라고 하드래도

그 분의 복력이 되지않으면 접수를 못하는 거에요 

 

여섯은 행하는 지견의 청정(行知見淨 행지견정) 이며  

그렇게해서 도와 비도를 알게되고 

현실에서  행하는 지견정이 열려야 되겠지요

 

일곱은 행을 끊는 지견의 청정 ( 行斷知見淨 행단지견정 )이다  

행하는 것은 선업을 행하는 것이고

끊는 것은 악업을 끊는 것이지요

불교라고 하는 종교가 엄청나게 심오한 종교이면서도

기본은 아주 단순한 데서 나오는 거지요

선업과 악업 사이에서 나오는 거에요

 

 

<115쪽>

정토의 수승함은 업을 지닌채 왕생하고 (帶業往生 대업왕생)  공간적으로 삼계를 벗어나는 것

( 橫出三界  횡출삼계)이라고 말한다. 동거토는 공간적으로 사토四土 를 갖추고 있으며 네가지의

가르침을 열어보인다.

 

극락의 중생은 사토를 완전하게 청정히 하고 (圓淨四土 원정사토) 부처님의 삼신을 완전하게 보며 (圓見三身 원견삼신) 삼불퇴를 완전하게 증득하여 모든사람들이 한 생에 성불한다. 이와 같이 수승하고 특별하며 끊음을 넘어선 (勝異超絕 승이초절) 것에 대해서는  전부 이 두 단락에서 지적하여 보여주니 주의 깊게 보아야한다.

 

 

아비발치  avinivartaniya,  avivartika 는  불퇴不退 라고 번역한다(물러섬이 없다) 

 

첫째.....  위불퇴位不退 이다(위치를 물러나지 않는다 )

성스러운 흐름 (聖流 성류)에  들어가  범부의 경지(凡地 범지)에  떨어지지 않는다

여러분들이 어느때 어느곳에가도 절대 지위를 물러나지 않는다

삼불퇴, 세가지 물러서지 않는 지위

꼭 기억을 하셔야되요

 

두번째 .....행불퇴行不退  이다

언제나 중생을 제도하며 이승 (二乘地 이승지 )에  떨어지지 않는다

수행을 함에 있어서 중생을 제도하며 이승에 떨어지지 않는다

 

셋째.....염불퇴念不退이다

마음 마음마다 일체지( 薩 婆 若 살바)의 바다에 흘러든다

 

이게 삼불퇴라고 하는 거에요

위불퇴는 부처님의 가르침의 성스러운 흐름에 들고

범부의 세계로 다시 물러서지 않는 것을 위불퇴 라고 하고

행불퇴 라고 하는 것은 수행을 하고 닦은 것을

중생제도를 위해서 늘 쓸수 있는 것

중생제도라는게  말은 거창하지만 별개 아니라고 그랬지요

자기자신 앞가림 잘하고  이웃을 위해서

내가 배려해 주는것이 행불퇴가 된다

염불퇴, 생각 생각에 일체지에 바다에 흘러든다

 

일념상응 일념불 염염상응 염념불

한번 아미타불 하면 아미타불 하는 순간에

내가 극락을 가는 것이고 생각생각에 염불퇴에서

물러나지 않으면 생각생각이 극락이 된다  

 

현재 금방 체험은 안되더라도 꾸준히 하다보면

사바세계와 극락세계는 커튼 한장사이다

이렇게 표현하게 되지요

 

 

 <117쪽   '소' >

네번째,  상수제자의 공덕이라는 것은 그 가운데에는 일생보처가 많이 있는데

나아가 아승기라고 말씀하신 때문이다.  '론' 에서 말하기를  '어떤것이 상수제자를

장엄한 공덕을 성취한 것인가 ? 

 

게송으로 말한 '수미산왕과 같이 수승하고 묘함을 넘을 자가 없네'

라고  한 때문이다' 라고 하였다.   살펴보면 일생보처보살은 십지보살중에서도

수승함이 수미산의 왕 (妙山王 묘산왕)같기 때문이다

 (일생보처를 다시 설명해 주시네요

 

일생보生補處 는  일생보불一生補佛 의  지위이니 미륵보살 ( 彌勒 미륵 ) 이나

관세음보살( 觀音관음) 등과 같은 분들이다.  c극락의 사람들은 모두 한 생에 성불하며

d 사람들이 반드시 보처를 실제로 증득한다.  

 

 c극락의 사람들은 모두 한 생에 성불하며 ...

이것 때문에 거기로 가야 된다는 거지요

d사람들이 반드시 보처를 실제로 증득한다...

중생들한테 방편으로 사탕주고 꼬시는게 아니다 

그런뜻이에요 

실제로 증득한다는 거에요  

 

 

그러므로 이속에는 이처럼 구경의 극치에까지 도달한 최상의 훌륭함(上善 상선)

이 있는데 그 수는 알수없을 만큼 많다. 또한 석가모니부처님께서 일생동안

가르치신 것 (一代時敎 일대시교) 은  오직 화엄경 에서만 일생에서 완전하게

이루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일생에서 완전하게 이루는 원인 (因인)은  마지막 부분인 보현보살 행원품 속에서

 십대원왕十大願王 이 극락세계(安養안양)로  인도하여 돌아가게 하였고 또한 이것으로

많은 중생들에게  화장華藏 세계의 바다로 가기를 권하고 있다.

 

슬프게도 범부가 일생보처에 오르는 일은 뛰어난외침 지극한 말씀이어서 추측하여 헤아릴 수 없어서 화엄경이 부여받은 것이 오히려 이 경에 있지만 천하고금에 믿는 이가 적고 의심하는 이가 많으며 말은 많지만 뜻이 막히니 나는 오직 심장을 쪼개고 피를 흘릴뿐이다.

 

지욱대사가 말씀을 하시는 거에요

믿는 이들이 믿을수가 없다는 거지요

그 쉬운 나무아미타불 한다고 극락 간다면

세상에 못갈 중생이 어디있냐고 그러는데

믿기 어려워서 못가는 거에요

현실적으로 못믿는 부분들이 많이 있는데

불교에선 가장 대표적으로 믿기어려운것이

정토신앙이에요

 

심법중에서도 관무량수경에 나오는

시심시불 시심작불 是心是佛  是心作佛

이마음으로 부처가 되고 이마음이부처다

정확하게 딱 찍어서 얘기한 것은 경전에 관무량수경 밖에 없다

이 부분들을 여기까지 못나가다가 보니까 그런게 어딨어

특히 불자들이 이 부분을 의심을 하고 부정을 많이 하는 경우들이  있다

 

대업왕생을 하면서 내가 어떤업을 지었든 관계없이 왕생하게되고

그래서 대업을 왕생하는데 악인정기

내가그만큼 인생에 대해서 절절하게 눈물젖은 빵을 먹어가면서

밤새워 가면서 인생이란게 뭐여

내가 어떻게 이렇게 살수있어

큰 고민을 했던 분들이 큰 깨달음을 얻을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약간 괴롭다 하더래도

아-하 내가 큰 깨달음을 얻을라고 작정하고 전생에 원을 세웠구나

일단 원세운건 잘한건데 당장 참을래니까 힘들어서 그렇지  

그래도 위불퇴, 행불퇴, 염불퇴로 꾸준히 밀고 나가면

아하 이거였구나

그러지요

 

우리가 대부분 그러잖아요

공부를 안해 놓으면 시험볼때 당황해 가지고 내가 좀 할걸

고등학교 1학년 때는 전부다 서울대 가겠다고 쓰잖아요

그러다가 2학년때 달라지고 3학년때 달라지면서

3학년때도 3월달에 달라지고 방학전에 달라지고

9월달에 달라지고 자꾸 쭐어들지요

쭐어드는 경우가 인지상정  

그러면서 시험보기 전날은 내가 일주일만 시간더있다면

한번 공부점 해볼건디...

하는 생각을 하게되잖아요

 

그런데 대부분 인생이라는게 후회로 점철되는게 많은데

평소에 잘나갈때는 밎지않고 임종할때 

아이고 그때 염불좀 할걸 ~

그때는 정신이 없지요

뒤지라고 저승사자 한테 끌려가는데 정신차릴수가 없지요

대천쪽이나 서해안 가면은 축제를 많이하는데

주로 생선잡아다가 샤브샤브하는 축젠데

그 뜨거운물에 들어가는 순간 정신차릴수 있겠어요

아미타불 하겠어요 ....못하지

평소에 해놔야지

이런 부분들을 조심하면서 평소에 해보는 거에요  

일단은 아미타불을 꾸준히 해서 심청정 불국토정

불국토란 것은 환경인데 내가처한 모든환경이

극락으로 변해가는 것이지요

 그 부분들을 많은 분들이 체험을 했으니까 나눠주고

또 여러분들은 더욱더 정진을 해가지고

우리가 살면서 과거 전생에 지었던 업들이

알고도 짓고 모르고 지었던 업들이 있기 때문에

이 업에 완전히 자유로울수 없기 때문에

불보살님들의 위신력을 빌리는 거에요

내힘으로 안되는  부분들이에요

그래서 하다보면 귀신도 모르게 해결이 되있잖아요  

더 좋은거는 괴로우나 즐거우나 염불을 하면서

신앙하게 되면은 극락이 멀지 않다는 거지요

 

어느 정도만 하면 아~하 이런것이로구나

자꾸 깨달음의 세계가 열리고  새로운

세계가 열려 나가는 거지요

이 좋은거 알게 되면은 안할 사람들이 없어요

불자들에게 알려주는게 문제에요

요즘에 다행이 방송과 인터넷 매체를 통해서  

원효대사 이후에 정토를 가장 멋지게 펴가지고

한국 불자들이 정토세계를 만들수 있는 물직적 환경은 되있거든요

 

원효대사가 계시던 그때하고는 물직적 환경은 최고 좋은 환경에 와있어요

통일신라시대 가장 멋진시대 였거든요

1400년만에  와있는 기회에 정토신앙을 통해서

물직적 환경 뿐만이 아니라 심리적 환경 정신적 환경,

요런부분들을 극락으로 바꾸어 주는 거는 불자들이 해야될 부분이에요

 

아직은 정토신앙이 한국사회에서  미미한 부분도 많이 있고

마이너리그지만 저는 마이너리그만 찾아다니는 선수였던거 같아요

이게 올바른 길이고 정말 대도기 때문에 알려야 되는 거에요

불보갈님들의 가피로 정확하게 알려줄수가 있고

많은 이들에게 전달할수 있는 복력을 갖었다는게

더없이 기쁘고 좋지요 

대업왕생, 어떤업을 가졌든 간에 정심산심定心散心

관계없이 일향전념한다

꾸준히 오로지 하면 된다

염불하면서 많은 잡념뿐만이 아니라 아이디어들도 생긴다

어떤 문제를 놓고 기도하다 보면 탁탁 떠오르는 거에요

 

어제 어느 불자가 글을 썻는데 아드님이 대학입시에서

믿을만한게 오로지 면접 하나여서  

면접 점수를 잘 맞아야 되겠는데

면접관이 묻더라는 거에요

후보로 갔는데...

어머니는 어떻게 생각하시냐? 그래서

어머니는 오로지 저를 위해서 기도하고 계십니다

부처님 생각이 탁 떠오르면서 그  대답을 했다는 거에요

예비번호192번에서 후보1번으로  

그런데 대답하기전에 부처님 생각이 탁 떠오르면서

우리 어머님은 오로지 나를  위해서 기도하고 계십니다

그래....너는 108배 해봤냐

108배는 아직 안해 봤는데요

경전 독송하고 있고요 

앞으로 할거에요

후보1번으로 본인이 원하는 대학에 간거에요

이게 불보살님들의 위신력이에요

그 엄마가 쓰신글에 부처님께서 정확하게

짜주시지 않으면 이거는 불가능하다

예비번호 192번이 어떻게 추가 합격하겠어요

부처님 빽이지요

우리가 기도가 먼저다

하는 이유는 그런 부분들이에요

우리가 가정극락 뿐만이 아니라 현실극락을,

인생극락을 만들어야 정토신앙의 진정한 묘미를 터득하는 거에요

아시겠지요

아미타불 ~

여러분 사랑합니다 ♥

 

 

 

 

 

 

 

법안스님의  안심법문   정토백강

제22회 불설아미타경-업에 상관없이 극락을 가는 방법 

2014-04-02  방송분에서 옮. ch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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