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타도량 달마산 도솔암. ( 해남 대흥사 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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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

신심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아미타불  _()_ 

 

 

오늘은  불성 아미타경 '소'   26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중생들이 저의 나라에  태어나고자 신심과

환희심을 내어 제이름 (아미타불)을  다만 열 번만 불러도,  제 나라에 태어날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요렇게 말씀을 하셨어요

한자로는 십념왕생원十念往生願 

이렇게 표현해요 

열번만 나무아미타불 하면

극락세계에 가서  태어나지 않는 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그런데 아미타불이 부처님이 되셨어요

그러면 누구든지 열번만(십념) 하게 되면은

언제 어느때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다 죽어도

무조건 극락세계에간다

이런뜻이에요

그게 십념왕생원이라는 거에요

 

저는 원을 세웠는데 제가하는 염불 꼭 들으면

언제 어느때 어느곳에서 무얼하다가 어떻게 가더라도

반드시 이 원에 따라서 극락에 가기를 원합니다

이런 의미로 해서 염불을 해드리는 거에요

 

지난시간에는 극락세계로 가는 첫걸음이 용기다

용기를 갖게 되면은 부정적인 생각에서,

슬픔 절망 좌절 두려움 이런 생각에서

희망 용기 성취 요런쪽으로 바뀌게 된다고 그랬어요

그러므로 해서 우리 마음속에 긍적적인 생각이

싹이트기 때문에 극락으로 가는 첫걸음이 시작이된다

이렇게 말씀드렸어요

 

이번주에는  의식혁명 이라는 책에 보면은

불교교리를 체계적으로 순서대로 잘 만들어 놨어요

첫걸음이 용기였고 두번째는  불교사상은 '중도'

요렇게 표현해요

중도라고 하는 것은 치우치지 않는 거에요

양극단을 떠난것을 중도,

유교에서는 중용

요렇게 표현해요  

 

이런중도는 양극단을 벗어나는  것인데

양극단을 벗어나게 될 경우에는

이것두 아니고 저것도 아니라는 뜻이 아니라

긍정적 에너지가 아주 엄청나게 강하게

열려있는것을 우리가 중도 중용

이렇게 표현하는 거에요

 

중도라고 하는것은 양극단을 ,

슬픔도 기쁨도,

괴로움도 즐거움도,

뒤죽 박죽이 되는것이 아니라

그 양극단을 떠난 것이지요

양극단을 떠나게 되니까

편파적인 관점에서 벗어나게 된다

 

편파적인 관점 굉장히 무서운거에요

우리 국가가 지금 편파적인 생각에 의해가지고 양분이 되있어요

사실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심정적 자료를 가지고

사실까지 왜곡하는 그런 상태까지 와있어요

편파적인 생각에 의해가지고 큰일나는 거에요  

이원적 흑백논리를 벗어나지  않고 서는

정신적 선진국 의식적 선진국에 들어 갈수가 없는 거에요

 

선진국 이라고 하는 것은 천상락과 극락의

세계로 향하는 지름길이 되는 거에요

의식수준이 낮은 상태에서는 

천상락과 극락을 수용할수가 없어요

어짜피 천상락의 끝은 지옥이다 

라고  그러셨거든요

부처님께서  천상의 기쁨이 끝이 지옥이다

 

요즘 지옥 많이 보잖아요

권력의 무상함

재력의 무상함

체력의 무상함

이 무상함을 많이 느끼잖아요

이게 뭐에요

천상락의 말로란 말이에요

천상락의 말로가 지옥으로 변한거에요  

 

근본적으로 불교가 천상락을 추구 하지 않는 이유는

그 끝이 지옥이기 때문에 그렇다

그렇더라도 지장경을 읽고 천상계에 갔을 때에는 

그 지옥으로 안떨어진다

그러셨단 말이에요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냐 하면

지장경을 읽는 분들은 누구든지 인과법을 철저하게 깨닫기 때문에,

인과법을 깨닫게 될 경우에는 천상락이 다해도 지옥을 가지 않는다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우리가 중도라고 하는 것은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색도아니고 공도아니고

아리까리 한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면은 안되고

중도라고 하는 것은

긍정 에너지가 엄청나게 강화되 가지고 

표출이 되는  것을 말하는 거에요

 

그래서 그 사람을 만나게 되면은 긍정적 에너지에

저절로 감화가 되가지고 긍정적으로 바뀌는

그런 상태가 됬을때 중도를 실천하고있다

마음에 그리고 있다

이렇게 표현하는 거에요

극락세게로 나가는 두번째 길이 중도에 해당하는 거에요

중도라고 하는 것은 불교에서는 해탈

이렇게 표현을 해요

 

 

해탈 解脫...불교에서 인간의 속세적俗世的 인 모든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되는 상태

 

뭐를 해탈하게 되냐면 편파적인 생각

이원론적인 생각, 분파적인 생각을 벗어나는 것이 해탈이다

용기를 통해서 삼악도를 벗어나게 되는 거에요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은 것,

그리고 교만하고 의심많은 것은

진정한 용기를 갖을때 그게 소멸이 된다

 

내 인생을 적나라 하게 까놓고 보고서

내운명은 어떻게 되냐

그런데 이 용기라는게 굉장히 어려워요

그거를 받아들이는게 그렇게 힘든 거에요

병원에 가면은 큰병있다고 하면 어떻게 하나

그것때문에 병원도 못가는 사람이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은 것을 놓을수 있나요

안되지요  

그러니까 우리가 범부중생으로 사는 거에요

 

내운명이 도대체 뭐냐  

운명의 대결을 적나라하게 보겠다

하는게 용기였다면, 

그 용기를 탐진치 삼독을  넘어서서

진정한 해탈을 이루는 거에요

잘못된 생각  편파적인 생각들로 부터

벗어나기 시작하는 거에요

 

'불교는 해탈의 종교다'  

할때는 그 단계에 올때 해탈이 되는 거에요

해탈이 되게 되면은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가지게 되니까

누가 뭘 가지고 오더라도 긍정적으로 바뀌는 에너지가 용솟음 치는 거에요

가슴속에 법열이  꿈틀꿈틀 살어서 인생은 아름다워 !

뭘 하더래도

뭘 보더래도

즐거운 상태

기쁨이 충만한 상태가 되지요

요게 극락세계 두번째 단계에요

여러분들은 긍정적 에너지를 받아들이는 거에요

 

슬픔 두려움 좌절 절망 이 아니라

노력 인내 기쁨 성취 이걸 계속 끌어들이니까

요게 꽃피기 시작하니까 중도를  터득했다

그래서 중도 실상관

요렇게 표현하는 거에요

불교 굉장히 쉽다니까요

쉽기는 쉬운데 뭘로 쉽냐면 입,

입으로는  쉬운데

(부산 쮸디이,  표준말로는 주둥이, 충청도 말로는 주뎅이 )

행동으로 나가기는  쉽지 않은 거에요

반복 반복해 가지고 몸으로 자연스럽게 나오는 거에요

불교 공부하는 분들이 착각을 하고 있어요

 

트리플 점프 같은게 하루 아침에 되겠어요

하루에 열시간씩 돌고 또돌고 하니까,

불과 5분 돌라고 수십만번을 도는 거잖아요  

인생도 마찬가지에요

그렇게 완전히 채화가 됬을때

긍정적 에너지가 어느때 어느곳에서도

발산이 될수가 있잖아요

이게 불교에요

 

 

 

베트남에 가 있는  25살 먹은 제자가 글을 보내왔어요

스님 고맙습니다

왜?

처음에 지장경을 강의 하시고

두번째는 우바새경을 해주시고

아미타경을 강의해주신 진정한 뜻을 알겠습니다

왜 그렇게 생각을 했는데? 

그랬더니

우리가 사는 세계는 사바세계니까

업의 주체가 무엇인가를 첫번째 알아야되지 읺겠습니까 ''

 

(업의 주체가 누군지를 알아야 될라면

대승불교의 업의 창고인 지장경을 읽어서

업이라는게 뭐다

업의본체가 뭐다

이거를 철저하게 느끼게 되고

그 다음에 그 느낀 것을 가지고

리인생을 좋은 쪽으로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육바라밀이라고 하는  법문을 통해가지고

잘 다듬어서  염불을 통해서 공명,

우리마음속에 들어가 있는 잠재력 불성에다가

공명을 시켜가지고  그 불성이 저절로 들어나게 한다)

 

베트남으로 가기전에 묻는 거에요

스님,  아미타경은 어떻하면 터득할수 있을까요

기다려라

이때는 네가 기다리면된다

어거지로 벼목아지 쑥쑥 뽑아논다고 익는게 아니라

요때는 네가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근데 그시간이 금방 온거에요

그걸터득해 가지고 스님 제가 터득했습니다

25살 먹은 젊은이가 그걸 터득하고

카톡으로 보내왔는데 이거보다 더 기쁜게 어디 있어요

 

염불은 공명현상이다

우리 잠재의식속에 꼭꼭 들어가 있는  고거를 끄집어 내는 작업이다

용기를  내서 그 다음에 중도실상을 들어내게 하는 거에요

들어내게 하는 작업중에서 제일쉽고 빠른게

염불이기 때문에 이걸 시키는 거에요

우리 마음속 불성에다가 숨어있는 복력

숨어있는 지혜력 에다 때리니까  저절로 꽃펴가지고

에너지 장이 무한대로 넓어지는 거에요

부처님과 내마음이 하나가 되니까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불가능한게 아니라 되더라

 

 

(저는 네곳(논산, 강남, 강서, 부산)을 돌아다니다 보니까

이 신도가 강서도량 신도였는지 강남도량인지

부신신도인지 가물가물 할때가 있어요

아직 치매올 나이는 아니지만

워낙 헤깔리다 보니까 그런거에요)

 

지난 수요일날 어느 불자가 와가지고

스님, 제가2013년도 와가지고 1월 13일날 처음 뵜어요

당연히 저는 기억을 못하지요

그런데 대단한게 30년전에 만나가지고 한얘기도 기억을 하더라니까요

삼십년전일을 취소 시킬수도 없고 타임머신 타고 갈수도 앖고

어짜피 내가 하는 일이 주로 부산말로 쭈디이로 하는 거라서

내가 뭐했나 다 기억을 못하잖아요

요즘은 두려운때가 오는 거에요

 

그런데 2013년도 1월 14일날 뵙고 가서

그때부터 새벽기도를 시작 해가지고 딱 1년이 되니까 발복이 됩디다

어떻게 발복이 됬는데요 ?

첫번째 목표를 세운것이

부처님 저는 월 천만원이 순수입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2014년도 1월달부터 그게 되기 시작하더래요

그런데 얼마전에 개원식 법회때 왔는데

스님 나 죽겄어요

왜  ?  

깜짝 놀랬더니

아니... 돈은 생기는데 몸이아퍼 죽것어요

하두 돈 갖다 준다는 전화가 많이 와 가지고

전화통화 하다 보니까 목도 아프고 귀도 아프고 죽것대요

그건 괜찮지 뭐.. 

그래서 4월 내내 기도를 했는데 

좀 쉬어 가면서 돈벌게 해달라구 기도 했대요

그러면 됬지 뭐

이게 심법이에요

심법  

 

서울 강서도량에 어느 불자가 왔다 나가는데

(그런얘기를 했는지 기억을 못하는데)

제가 뒤에다 대고 한탄을 하더라는 거에요

'내가 전생에 정말 업보가 무거운 중 인 가벼

저런 신도가 나한테 와가지고 우니

내가 얼마나 업보가 무거우면 저런신도가 왓겄어'

그 얘기듣고 쇼크 받었대요

나 그런적 없다고 그랬더니

그렇게 말씀 하셨대는 거에요

했대는데 어쩌것어요

본인이 그렇게 들었대는데

나는 그렇게 들었다

그러는데 워쪄것어요

 

왜 그게 되냐면 업의 실체를 알고 보니까

아~  이런것이로구나 하면서

긍정 마인드를 갖게 된단 말이에요

용기를 갖게되는 거에요  

내 운명이 이랬었구나

이런것이로구나

그걸알고 용기를 갖고 읽다보니까

지장보살님의 긍정 마인드가 스며들어오니까

할수있어

되겠네 

잘되

그러다 보니까 일년만에  매달 적자나던 데에서

천만원이라는 수입이 생기니까 발복 한거 잖아요  

그래서 여러분 마음속에 잠재해 있는 복력과 지혜를

공명 현상을 일으켜 가지고   드러나게 해놓는 거지요

 

지장경 읽다보니까 용가가 생겨서  

내 운명이 이런거였구나

그랬다고 해서 주눅 드는게 아니라

난 자신감이 생기네

기쁨이 생기네

그러지요

그러면서 차츰 차츰 자신감이 커지다 보니까

긍정적 에너지장이 커지다보니까

중도실상을 저절로 터득하게되는 거에요

 

그래서 에너지가 충만하게 되니까 

해탈,

편파적인 생각 잘못된생각  

여태까지 내인생은 되는게 없어

어쩌다 이렇게 낫댜

이런 생각들이 싹 바꾸어져 가지고

아니야  -  내인생은 그게 전부가 아니야

저절로 되는 거지요

긍정적 에너지가 마음에 충만한 사이에

뭐든지 펑펑 터지게 되는거지요

 

우리가 생각할때는 꿈의 숫자였거나 기적인데

부처님 마음이 내마음에 가득 들어오니까

부처님 마음과 내마음은 경계가 없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저절로  그 금액의 단위는 관계가 없다

그래서 늘 제가 부탁하는 거에요

꼭 목표액에다가  똥그라미 하나를 더쳐라

목표액  이외는 법안스님거다

안가져 오면 반칙이요

 

그래서 매우 긍정적 에너지로  충만해 있는 것을

불교에서는 중도라고 표현한다

중도라는게 그런 뜻이에요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적절하게 섞어 놓은 것을 

중도라고 하면 큰일나는 거에요

이게 긍정에너지가 자꾸 일어나게 되면

그 에너지가 주위로 확산하게 되지요

 

그러면 한국은 극락세계 되는건 시간문제에요

요렇게 될라면 가장중요한 것이

편차적인 생각

극단적인 생각

어느 일부분적인 생각으로부터 벗어나야된다

어떤 생각이던간에 나한테 묶여있다는 생각이 들어오면

최고 긍정적 에너지로 말어버리는 것이지요

그래서 잘되 잘되 정말 잘되

 

얼마전에는 광주 불교산악회에서

안심정사 본찰로 성지순례를 오셨어요

150명이 오셨는데 정말 고마운것 중에 하나는

저한테와서 전부 되더라는 거에요

한두가지만 된게 아니라 연타적으로 되더라는 거에요

이미 중도실상을 완벽하게 가슴에다가 끌어 안은 거에요

그러니까 맘만 먹으면 탁탁 되는 거지요

이 상태가 불교에요  

그러니까 중도실상 이라는게 어려운게 아니에요

쉬운거에요

그래서 부처님이 극단으로부터

고정관념으로부터

어떤 편견으로부터 벗어나라고 하신거에요

그걸 우리가 해탈

이렇게 표현을 해요

 

운명을 보든 현상을 보든 뭘 보든간에

흑백논리로 보면 안된다

중도의 논리로 봐야된다

중도의 논리라고 하는 것은 가장 충만한

긍정적 에너지로 화 해서 보는 것을 중도라고한다

 

그래서 흑백 논리라든가 양극단 논리를

처님이 끈임없이 벗어나라고 하는 이유는

그런것 때문에 그래요

모든부분에 다 해당되는 거에요  

정치에 있어서도 극단이라든가 편견이라든가

선입관념으로 대하면 안되고 전부다 아울러 볼줄 알아야되요

경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에요

특히 불경기네 호경기네 이런거를  마음에 담아두면 안된다

마음에 담아둔대로 가게되는 것이지요

 

인디언 추장이 손자를 가르치는데

손자가 마음에 갈등을 겪는 것을 보구서

질문을 하는 거에요

얘야, 두마리 늑대가 있었단다

그런데 어느 늑대가 이기지

묻는 거에요

어느늑대가 이겨요

쎈놈이 이기겠지요

이기는 놈이 꼭 이기는 거에요

그런데 어떤놈이 쎈놈이냐하면

한놈은 계속밥을 주고

한놈은 계속 밥을 굼겨 노면 밥먹은 놈이 이기지요

 

단순한 건데 여기 똑같이 적용되는 거에요  

편파적인 생각을 갖게되면은 계속 그쪽으로

먹이를 주는거 하고 똑같은 거에요

그러니까 계속 그쪽으로 강화가 된단 말이에요

그 생각이 우리를 전부다 지배하는 거에요

 

우리가 이분법적 사고 방식에서 긍정적으로,

편파적인 생각으로부터

극단적인 생각으로부터

흑백논리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중도라고 하고 중도실상을 체득하는 것이다

요거를 체득하게 되면은 소원성취라고 하는 것은

저절로 이루어 지게 되는 것이다

현실에서 기적이 일어나는 것은 상식이 되는 것이다  

잘못된 중생의 고집으로 사는게 아니라

부처님의 에너지로 다 바꾼것이지요

이게 중도에요

 

그래서 극단적 대립 분열 요런생각들이 없어지게 된다

아무리 미워할려고 꼬셔도 거기에 안넘어가게된다

불쌍한 것이지 미운것이 아니다

정말 미워하고 싶은 사람들이 때로는 있잖아요

안타까운 것이고 슬픔일 것이지

그렇게 밖에 할수 없었던 의식수준을

안타까워 하고  슬퍼하고 해야지 미워하면 안된다

 

이 미워한 얘기가 부처님 경전에 나와요

부처님 당시에 자료를 보면은  999명을 살해한 조폭 두목이 있었어요

이 조폭 두목 이름이  앙굴리마라 鴦崛利摩羅 에요

그당시 인도에 최고 명문대학 수석 출신이에요

머리가 좋은 친구가 조직폭력 두목이 되다 보니까

신출귀몰하게 안잡히고 999명이나 죽인거에요

천번째 대상이 석가모니 부처님 이었어요

 

부처님이 보시니까 999명까지는 구제의 대상이 될수 있는데

하나만 더하게 되면은 영원히 구제가 안되는 거에요

그래서 당신이 나서신 거에요

그래서 구제를 했지요

앙굴리마라가 떳다고 하면은 인도사람들이 다 놀래가지고 벌벌떠는 거에요

그런데 어느동네 지나가는데 앙굴리마라 온다 그러니까

애가 나오다가  쏙 들어가서 안나오는 거에요

그러다가 그동네 청년들한테 디지게 맞고 부처님전에 와서  

내가 맞어서 죽게되는건 관계없는데 애가 안나오니 어떻하냐고

부처님전에 말씀을 하니까 부처님께서 가서 말씀하시는 거에요

나는 금생에 죄업을 지은 사실이 없다

만약에 그말이 맞는다면 순산할 것이다

그 얘기 떨어지자마자 뿅하고 나와버리는 거에요

 

그러니까 앙굴리마라는 999명을 살해를 했어도

사람을 죽인 업이 부처님을 만나고 아라한이 되서

그업이 전부다 소멸이 된거에요

아라한이 되고서 어떠한 업도 지은 사실이 없다

육환장 있잖아요

여섯개 동그래미 해가지고 쩔렁쩡렁 댕기잖아요

'나 앙굴리마라 나간다

조심해라

애낳는사람 그냥나라'  

그러는게  육환장 이에요

나 지나간다 놀래지마라

 

전생에 앙굴리마라 한테 죽은 999명이지금으로 말하면 다 공범들 이였어요  

앙굴리마라를 죽이는데 동조하고 협조했던 사람들이 그 대상이 된거에요

니들 언젠가 두고보자

반드시 내가 죽일거여

그렇게 결심하고 죽었는데 그 다음생에 어느땐가 원수를 갚을 기회가  온거에요

오늘날 가장 무서운것 중에 하나가 악플다는 거에요

컴퓨터에서 악의적인 댓글을 다는 것을 악플다는 거잖아요

공범되는 거에요

다음생에 999명에 앙굴리마라한테 조폭집단에서 살해당했는데

그때 전부 악플달았던사람이에요 (쉽게 말하면...)

 

그래서 여러분들은 어떠한 경우에도 절대 미워하지 말고

안타까워 하고 슬퍼하고 대신 참회를 해주세요

그렇게 해서 악업이 소멸되고

악업이 소멸되고 악연이 소멸되도록 해주는 거에요

불자들이 해야될 일이에요   

그래서 중도실상을 터득하게 되면은

우리의 사고방식에 유연성이 오게된다

여유가오게 되고 유연성이 생기게되고

포용력이 생기게 된다

한쪽은 밉고 한쪽은 슬프게 그러지요

이런부분들을 다 포용을 하고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할때까지

그때까지 대신참회를 하겠다

 

오늘은 대구불자가 왔는데 너무 기뻐요

공부를 참 잘했더라구요

스님, 금생에 우리가 할일이 뭘까요

금생에 할일이 보현행원 10대원을 실천하는 일이 우리가 할일이네요 

그 얘기를 하는 거에요

와! ....아엠  베리베리 해패 라니까요

그런불자가 있는데 한국에서 왜 불교가 망하겠어요

금생에 내가 할일은 보현 10대 행원을 실천하는 것이네요

젊은 불자의 입에서 나오는데  우리 불교가 왜 망하겠습니까

불교는 망할 방법이 없어요

그런 에너지를 가지고 살아나가는 거에요

 

 

누가 뭐라고 하더라도 사고 유연성,

사람이 죽으면 뻣뻣하게 굳어지는 거에요

사고에 경직이 일어나게 되면은 죽어가는거 하고 똑같아요

그런데 우리가 중도실상을 터득하게 되면은 유연하게된다

나이가 아무리먹었어도 오히려 더 유연성이 생기고

그거를 포용하게 되는 그런 생각들을 갖게되는 거에요

굳어지지 않는 거지요

편견이라든가 독단이라든가 이런게 없어지게 되는 거지요 

중도의 충만한 에너지를  갖게되니까 저절로 되는 거지요

그러면서 어느 누구도 미워하지 않는 거지요

 

그래서 어떤 문제가 생기게 되면은

이 문제의 근본적인 문제점이 뭔가를 파악할수 있는

그런 능력들이 생기는 거지요

우리 현실의 괴로움 슬픔 어려움 이런걸 통해 가지고

이거를 승화시키는 힘들이 생기는 거에요

 

미국에 어느  젊은 엄마가  자녀가 교통사고로 죽었는데

이분이 슬퍼하다가  교통사고로 죽은 내 내자녀의 죽음을

어떻게하면 가장 훌륭하게 회향할수 있을까

생각해 보니까 교통사고 음주운전을 못하게 하는 법을

만들었더라구요

음주운전 하는 차에 죽었기 때문에...

그래서 미국에 최초로 음주운전 금지하는 법이 생겼더라구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을 살리게 되는 거에요

 

우리가 똑같은 희생이지만 

이거를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서

음주운전 금지법을 만들어서 그 금지법에 의해가지고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살어날수 있었잖아요

그런가 하면은 어떤 사람은 평생 왜 갔냐고

슬픔에 젖어가지고 알콜중독에 걸려서

방황하다 가는 경우도 있잖아요

 

우리는 똑같은 기회를 통해서 어떤기회를

어떻게 살리느냐에 따라서 더 많은 분들에게

보살도를 실천할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수 있는 거에요

그래서 문제에 대한 현실적인 파악능력이 생기게 된다

중도의 힘을  충만한 에너지를 가슴에 담게 되면은

어떤 문제든지 무엇이 문제인지를 직시하게 되는 거지요

직관력이 생기게 되는 거지요

그래서 굳이 안따져 보더래도

척 이루어지게 되는 상황이 오게된다

아직 안되신다고요 ?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되요

이건 저절로 되는 거에요

그단계에 오면 ...

 

젊은제자가 가 묻는 것처럼 이단계에서는 무엇이 필요한걸까요

약간의 시간을 두고 익는 숙성되는 그 시간이 필요하다

너무 서두르지 말고  '발모조장 이라고 하는 이야기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벼목아지 빨리 나오라고 쭉쭉 뽑아 놨는데 그 다음날 가보니까

다 시들어 비틀어져 버린거지

쭉정이 된단 말이에요

그래서 약간의 기다림이 필요하다

기도의 소원성취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우리가 중도실상을 터득하게 되면은  유연성과 포용력

그 누가 오더라도 포용을 하게 되는  대인의 풍모를 갖게된다

그래서 초기불교에서는 중도실상 中道實相  이라고 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었던 때가 있었어요

이러한 중도실상을 자꾸 회향 해야 되겠다고 하는 것이

보현행원이 되는 것이지요 

중생들에게 회향을 해서 끝없이 뻗어나가자

유연성과 포용력을 갖게 되면은

내면에서 자기자신에 대한신뢰 

자신감이 생기지요

 

어느 불자가 와가지고

스님은 왜그렇게 자신감이 넘쳐요

하는데  해보니까 되니까 넘치는 거지요

나 스스로를 못믿으면 누구를 믿으라고 하겠어요

그래서 우리 정토신앙에는  신자신탁,

자기자신을 믿고

부처님을 믿고

신인신과, 인연을 믿고 과보를 믿고

다 나와 있어요

문제에 대한 현실적 파악 능력이 생기면서

내면의 자신감을 갖게 되니까

자연적으로 얼굴이 밝아지고 좋아지게 되겠지요

 

부처님 당시에는 부처님 제자들 얼굴 보고 반해서 출가한제자가 있어요

부처님 제자중에 상수제자,

그러니까 북방불교에 가면은 부처님의 상수제자는

가섭존자와 아난존자가 양쪽에 시립을 하세요

그런데 남방불교에 가면은 달라요

사리불 존자하고 목련존자 두분이 양쪽에 서 계세요

원칙적으로 남방불교에는 사리불 존자와 목련존자를

상수제자 이렇게 표현을 해요

 

요 두분이 지나가다가 부처님전에 최초로 출가했든 

5 비구중에 앗싸지라고하는 비구가 있었어요

앗싸지 제자가 탁발 나왔는데 건는 모습도 고요하고 멋지고

화색이 좋아가지고 당신도 모르게 사리불을 따라다니다가

거기에 반해가지고 부처님전에 산쟈이 라고 하는 분의

250 제자들을 거느리고  출가하게 되잖아요

이게 바로 내면의 자신감 힘이 자연스럽게 표출이 된단말이에요

그러니까 기도하다 보니까 옆집사람들이

요즘 좋은일 있어  

얼굴 왜그렇게 좋아졌어

 

서울에 어느 법우는 48살인가 됬는데

최근들어서 들은 칭찬이  왜그렇게 좋아졌냐고

공주가 됬다고  좋아한대요

맑고 밝고 아름답게 변했다고 하니까 

공주라고 부를거 아니에요

평생들은 칭찬보다 요즘듣는 칭찬이 훨씬 많대요

 

바로 중도실상의 충만한 에너지를 가슴에 품고 있으니까

자연스럽게 유연성과 포용력이 생기고 거기에다가

내면의 자신감이 충만하게 일어나다 보니까

그 내면의 자신감이 자연스럽게 외모로 표출 된것이 얼굴,

고요하고 잔잔하면서도 아름다운 얼굴 

뭔 좋은일이 있어

당연이 좋은일이 있지요  

우리가 늘 사주팔자 속에 들어 있었던,

운명속에 들어 있었던 잠재력이 현실로 들어나는 것이지요

 

기도의 첫번째 단계는 불보살님들께 달라고 하는 거에요

그게 오래가질 않아요  

그 다음 단계에 가서는

나도 부처님께 드리겠습니다

하는 단게로 바뀌게 되고

더 올라가게 되면

끈임없이 솟아나오는 충만한 에너지에서

사회를 위해서

부처님을 위해서

이웃을 위해서

나눠 주겠다는 생각만 나게 되지요

그게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된단 말이에요

잠재했던 불성들이 발휘가 되니까

나누어줘도 끊임없이 솟아나는  복력

재력이 된단 말이에요

이리 되는 거에요

 

이거 써먹는 방법은 철야기도를 더 열심히 시켜서

(빨리 불사를 해야 되겠는데)

일단은 불자들 부자로 만들어 놓고

주머니를 효과적으로  크게 털어야 되겠다

이 좋은 가르침을 전해야 되니까...

 

극락으로가는 두번째 길은 중도다

첫번째가 뭐 였더라  

아이구... 뭔지 기억이 안나지요  

용기였어요

용기 ...

꼭 기억을 해가지고 여러분들의 에너지를

최대한 긍정적 에너지로 충만하게 만드는

일주일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미타불 _()_

여러분 사랑합니다

 

 

 

 

 

법안스님의  안심법문   정토백강

제26회 불설아미타경-극락의 생을 누리는 방법2  

2014-06-04- 방송분에서 옮김. ch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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