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타 기도 도량   은해사 극락보전 (큰 법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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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

신심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미타불 _()_

 

 

오늘은 열반사덕중에 상락아정常樂我淨,

이라고 하는것은 항상하다

이라고 하는 것은 즐겁다

는 나아, 자유롭다 자유자재하다

은 깨끗하다

 

극락세계나 열반의 세계는

상락아정의 네가지 덕이있다

그래서 열반사덕 이렇게 표현하는데

그중에서 아,

나 아 자 인데

우리 불자들이 가장 오해를 많이 하는

그런 글자중에 하나가 나 아 자 인데요

극락세계에는 아가 있다

참나가 있다

이런뜻은 원칙적으로 아니에요

참나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아라는 것이 있다

가 뭐냐 

요 부분들을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매주 세번째 일요일날

부산도량에서 금강경 강의를 하는데

금강경에 보면은

아상我相, 인상人相, 중생상衆生相, 수자상壽者相 

이 이야기가 몇십번 나와요

그러면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뭐냐

요렇게 여러분들이 물어야되요

나라는 생각

남이라는 생각

중생이라는 생각

영혼이라는 생각

이런뜻이 아니고

참나는 없다

그런뜻이에요

 

아상我相  이라는 것은 아트만 그래가지고

참 나 라는 것이 있는데

그건 브라우만교에서 아트만과 브라우만 이 있는데

아트만 이라고 하는 것은  영원불멸의 아  말하는 거에요

불교적인 용어로 말하면 무아, 참나라는 것은 없다

 

수자상(지바 )이라고 하는 것은 영원을 말하는 것인데

영원이라는 것도 고정불변의 실체가 아니다  

중생상은 사트바, 중생이라는 것도 고정불변의 실체가 아니다 

인상은 푸드갈라

존재,  존재라두 것도 고정불변의 실체가 아니다

참나라는 것은 없다

그런걸 가정을 하면 안된다

그런것이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고게  있어서는 보살이 아니다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현재 우리말로 표현하면

참나라는 것이 있는 것이 아니다

이런 뜻이에요

 

그런데 불교에선 자꾸 참나를 찾는단 말이에요

그래서 상락아정 할때 아我  라고 하는 것은

두가지 의미를 지녔을때 불교에선 아라고 한다  

세상은 무상하다  항상하다

우리몸은  항상한가 무상한가  

물으시잖아요

우리 몸은 무상하지요

여기 아직 연식이 쪼금 안된분들이 있는데  

그분들 빼놓고 다른분들은 작년다르고 올 달라요

아이구 아이구 소리가 저절로 나와요

저는 어른들 아이구소리는 왜그러나 그랬는데

어느날 이러나다 보면 아이구 소리가 저절로 나는 거에요

연식이 조금씩 되간다는 얘기지요

우리몸이 무상한거에요

 

그래서  아라고 할때 전제조건이 항상하다

항상변화가 없다

변화하지 않는다

그런데 우리몸은 변한다

어렸을때는 알통나오는 운동도 하고 그랬는데

어느때 보니까 가슴은 줄고 배만볼록나오잖아요

얼래...내모습이 어떻게 저렇게 됬을까

세월에 힘이에요

시간이 흘러가면 그렇게 된단 말이에요 

항상한가 안한가에서  항상상자 상일성 常一性

이렇게 표현을 해요

라고 하는 것은 상일성

변하지 않는게 있어야 아라고 할수있다

우리 몸보다 훨씬 빨리 변하는게 생각

우리몸도 생각도 변한다

상일하지 않다

항상하지 않다 

무상하다

덧없다 계속 변한다

이런뜻이에요 

 

그러니까 아라고 할때는 변하지 않는 것이 있어야된다

그런데 우리 몸과마음은 변하기 때문에   

라고 할수 있는게 없다 

첫번째 상일성常一性 

무상 하다는 거에요  

무상하다는 것은 괴로움이고

괴로움이라는 것은 참 나라고 할수없다

부처님이 계속 말씀하시는 것이

무상하는 것이 괴롭고 괴로운것은 아라고 할수없다  

 

두번째는 주재성 主宰性

 내마음 나도몰라  내마음대로 안되

그걸 주재성

내마음대로 할수 있어야 되는데

몸도마음도 내마음대로 안된다

상일성과 주재성을 갖춘것을 아我  라고 한다

그것을 불교에서 말하는 것이다

그러면 상일성 이부분은 항상한것은 없다

우리 현상세계는 항상한게 없다

이거를 꼭 이해를 해야되요

내마음대로 할수있는 것은 자유롭다 자재하다

이런뜻이에요

우리가 복을 지은 한계에서

어느정도 자율적인 부분이 있는 거에요

오늘은 아중에서  

자유자재한 부분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거에요

 

우리가 살면서 제일 좋은게 건강이에요

어려서는 많이 배우고 잘나고 많이 갖고

좋은 남편 두고 좋은 자녀 두고 다 가지고도  

제일부러운게 건강한여자

그거보다 부러운게 없다는 거지요

나이먹어서 건강한거보다 더 좋은게 없다는 거에요

 

 

 

건강장수 하고 싶으면 살생하지마라

 

우리가 수명장수 壽命長壽

건강장수 하는 것에 대해서도 자재로울수 있냐 없냐

요게 문제가 되는 거에요

사는 동안에 건강하게 살고 싶은데

이게 안되는 경우들이 많잔아요

그래서 부처님은 건강하게 잘 사는 방법들을

많이 말씀하셨는데

그중에 첫번째가 살생하지마라

장수長壽 를 위해 살생하지마라

 

우리가 건강장수 하고 싶으면 첫번째 살생하지 말라 

살생하지 말라는것은 소극선 십선에 들어간다

안한다고 해서 복이되지는 않는다

내가 실수해 가지고 개미가 지나가는데

밟을래다가 살짝 피해갔으니까

안밟었다고 해서 복이되는건 아니다

살생을 안한거니까 악업을 안지은게 되는  거에요

 

그런데 더 적극적 십선은 호생환보

중생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방생해주고

환경을 보호하는게 적극적 십선에 들어간다

그렇게하게 되면 상락아정,

我  에서 자재로운 부분들이 생긴다

내가 내마음대로 할수 있는 부분들이 생긴다

건강장수

무상하지요

어느부분이 무상해요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님이

돈이 13조 몆천억이 되는 데도 안되는 부분들이 있다

 

 

 

미국에 존 데이비슨 록펠러 (john Davison Rockefeller, 1839 ~ 1937)

1870년 스탠더드 오일을 창립. 석유사업으로 많은 재산을 모아

역대 세계최고의 부자로 손꼽히는 인물

 

미국에 석유왕 록펠러 라고 하는 분이 석유왕 이었는데 

재물도 지구상에서  인류역사상 최고 많은 사람중에 하나로 꼽히거든요

이 분은 수명도 길어 99세 까지 살았어요

 99세에 암에 걸렸는데  누구든지 6개월만 더살게 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내 재산의 반절을 주겠다

그당시 신문이라든지  광고비용이 20억원인가 썩더라구요

나 6개월만 더 살게 해주는 사람 있으면

내재산 반절주겠다고 하는 광고료만 20억이 들어간거에요

그런데 그분은 99세까지 지구상에서 최고부를 누리고 살었어도

6개월만 더 살게 해주면은 내 전재산의 반절을 주겠다

그런데 그 6개월을 늘려준 사람이 없어서

재산 반절을 받은 사람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극락세게나 열반의 세계는 자유롭다

극락세계는 영원히 살기때문에 아가 있는 거에요

안변하고 계속 산단 말이에요

그런데 우리 현상세계는 그런 세계가 없는 거지요

성불할때까지 사는건 고사하고 너무서운하게 안갔다

할때까지 살어야될꺼 아니에요

열반사덕에 아는 수명 자재하게 된다

 

 

 

육식을 줄이는 것도 살생을 줄이는 것이다

 

자재무애 自在無碍가 있는데 걸림이 없는 것은 명에 걸림이 없다

쉽게 말하면 단명하지않다 

이런뜻이에요  

불살생에서 더나아가면  호생환보를 하면(방생 환경보호) 

오래머물고 오래사는 것에 걸림이 없다

자재무애하다

왜 그러냐 하면 대자비심을 갖게 되면 누구나 그런게 온다

그것도 전생에 어떤 마음을 갖었느냐에 따라서

금생에 결정되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한생만 가지고 안될때도 있기는 있다

그렇다고 포기할 필요는 없고

대자비심을 갖고 방생을하고

정토에서는 채식이 자비심을 기르는데 가장좋다

 

가능하면 살생을 줄이고 살생을 줄이는 것은

육식을 줄이는 것도 살생을 줄이는 것이다

명에 자재하고 오래사는 것에 걸림이 없을려면

살생을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방생을하고

중생의목숨을 구해주는 자비심을 갖게되면

자재의 힘이 생긴다

 

갈때도 적절하게 살고 서운하기는 하지만

가겠다고 하구서 냅다 숨한번 들이쉬고서

안내뿜고 가는 정도는되야 된다

쉽지는 않지만 평소에 연습을 해둬야되요

벼름박에다 뭐바르고  꺼꾸로 매달려도

이생이 좋다고 집착하면 골치아퍼져요

꼭 연세 드신분들은 자는 잠에 가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도 중요한거에요

 

한국사회구조가 효도를 할수 있는 구도가 아니에요 

병원비 때문에 딱 일주일만 부모님이 중환자실에 누워 계시면은  

병원 지하 식당에 와가지고 싸우기 시작한대요

한달정도 되면은 너는 몇번 면회왔냐

나는 몆번왔다

고거 갖구 싸운대요

쪼금 있으면 나 돈 낼수 있다 없다

그것  갖구 싸운대요

장병에 효자 없는 것이거든요 

불자들은 육식을 줄여가면서

'나 자는 잠에 데려가 달라구'  

자요렇게 자꾸 기도를 하셔야되요

그리되면 명에 자재하고 목숨에 걸림이 없다

 

그래서 열반사덕 상락아정에 아

첫번째  명에 자재하고 목숨에 걸림이 없다

두번째 자재한 것은 재물에 자재하다

뭐든지 할려고 하면 자본에 걸림이 없다

떡먹고 싶은데 쌀빌리고 팥꿔오면 해먹을 솥이없네 

내가 아무리 저일을 하면 떼돈을 벌겠다 하더래도  

종자돈이 없으면 안되잖아요  

우리가 명에 자재하고 목숨에 걸림이 없는 것이되고 나면

재물에 자재하며 내가 하고 싶은것 팡팡한다

재물에 자재하고 자본에 걸림이 없다

 

돈을 벌만한 아이템이 있어도 자본이 없으면 안되는 거에요

불교는 이래서 좋은 거에요

여러분들이 대신심

베푸는 마음을 갖게 되면은 재물에 자재하게된다

자본에 걸림이 없게된다  

하고 싶은 일을 자유자재로 하게된다

그러면서 돈이 돈을 벌어오는 거에요

죽어라고 돈 십리 쫒아가면 백리 도망가는걸 어떻게 쫒아가요

돈이 훨씬 빠르다니까요

열반세계를 만드는 방법중에 이방법은 도둑질 하지 말고

더 나아가서 보시자선을 적극적으로 하라

베풀어라

 

여러분들이 어느 세계에 태어나게 되느냐 하면은

부유한곳에 늘 태어나게된다

부유한곳에 태어나도 뺏기지 않는다

뺏기지 않는게 좋은 거에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재산은  오가공유 한다

여러분들이나 제가 가지고 있는 재물도 오가공유이다

국가에서도 언제든지 뺏어 갈라고 하지요

도둑당할수 있지요 

물난리 불난리로 뺏길수 있지요  

그다음 자녀  

오가공유에요

 

이거를 자유자재로 하는 방법은

보시자선을 하게 되면은

사람이 그거를 뺏어가지 않는 다는 거에요

그래서 늘 부귀와 풍요를 누리게 되는 거지요

그래서 두번째 자유는 재물에 자재하고 자본에 걸림이 없다

여러분들이 하고 싶은일 다하고 싶으면 보시와 자선을 하면된다

 

처음엔 안되요

차츰차츰하다 보니까 어느 순간에 척 되는 거에요

가난은 나랏님도 구제할수가 없는 이유가

자기가 짓고 자기가 받기 때문에 그런거에요  

세조임금때 단종을 쫒아내고 왕위에 올랐잖아요

공신중에 한명회 라고 하는 분이 재상이됬는데

그당시 힘을 써줬던 장사가 하나 있었대요

어느날 만나자고 해서 나가보니까

내가 힘썻으니까 어디 군수자리라도 하나 주셔야 될거 아니요

 

그런데 한명회 재상이 관상을 그렇게 잘봤대요

아무리봐도 쟤는 군수할 복이 안붙어 있는 거에요

그래도 달라고 하니까

어느 객점에 가 있어라 하고

임금님한테 가서 군수자리 하나 맡아 같고

와서 보니까 죽어 있더라는거에요

군수할 복이 없으니까 못받어야지요

내가 짓지 않은 복은 받을 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두번째 자유로운 것은

재물에 자재하고 자본에 걸림이 없어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투자하면서도 계속 돈이 많이 벌려온다

부처님 법이 세세생생 잘사는 법이에요  

불교는 근본적으로 금생만 잘살자는 것이 아니라

세세생생 잘살자는 운동이 되는 거에요

그래서 불교가 위대한 거에요

 

다섯가지 지금 이야기한게 계율이야기에요

첫번째가 불살생

두번째가 도둑질하지마라

이거 안하면 자유자재가 온다

자재는 내마음 대로 할수있는 거고 

무애는  걸림이 없는 거에요

내가자본가지고 투자해서

성공만 하는 쪽으로 하게 되는 거에요

재물복을 지어놓으니까

 

얘기했지요

사기를 치든 도둑질을 하든 강도를 하든

내가 그 돈이 들어올 운이 되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한다

내가 돈이 들어올 운이 되야

지나가던 사람한테 뺏던가 롯또를 사던가 간에  

나한테 재물운이 들어올수 있을 때에만 가능하다

그런데 불법적으로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돈을 취하게 되면 아무리 나한테

돈이 들어올 운이 되더라도

그 재물을 가지고 누릴수가 없다

그래서 정당하게 벌어서

정당하게 쓰라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 거에요

 

나한테 재물이 들어올 운이 없으면

도둑질을 하든 강도를 하든 사기를 하든

를 하더라도 실패하게 된다  

정말 희안 한거에요

그런데 그돈이 들어오게될 운이되면

어떤 방법으로든 돈이 들어오게된다

어떤방법을 택하든 우리 불자들은

굉장히 조심해야 되는데 정당한  방법으로 하게 되면

그 재물복을 누릴수 있을뿐만 아니라

그 재불복으로 다시 복을 지을수가 있다

그래서 소극적 십선으로는 불투도

 

정토를 신앙하는데 십계가 왜 필요하냐

굉장히 필요해요

십선업을 통하지 않고서는

극락세계로 나갈수 없기 때문에 그래요

 

세번째는 불사음

청정이라고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거에요

이것도 팔자소관 부분이 많기 때문에 쉽지 않아요

지장경에 보면은 참새, 비둘기, 원앙

요런새들로 태어나고...

서울시에서 비둘기가 너무 많이 늘어나니까  

비둘기 개체수를 줄일려고 조사를 해보니까

이 비둘기라고 하는 새는 먹이는 안먹어도

교미는 해야된다는 거에요

그러니까 막 늘어날수 밖에 없잖아요

 

그런데 지장경에 나오는 참새 비둘기 원앙

세가지는 전부다 먹이는 안먹어도 교미를 해갖고

알을 낳는 그런 새 종류들이라는 거에요

 

옛날에 조류 학자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외주 줘 가지고 조사도 안했는데

부처님께서는 이천오백년전에 써놓으셨을까

불가사의에요

사음을 하게 되면은 비둘기 참새 원앙 으로 태어난다

 

우리나라가 Oecd  가입 국가중에서 이혼율 1등 이거든요

얼마전에 신혼 이혼율 보다 황혼 이혼율이 능가 했잖아요

옛날에는 결혼할때 축사라는게 있었어요

뭐라고 했느냐 하면 원앙이 되라고 했어요

원앙새처럼 살으라고 했는데

이 원앙새가 바람을 엄청스리 잘 피운다네요

최근에 조사한걸보면 원앙새가 평생 붙어 같고

지들끼리만 사는줄 알았더니

옆에 짝꿍이 조금난 눈팔이하면 다른데 가서

바람을 핀다는 거에요

 

그런데 청첩장에도 맨날 원앙새 그리고

목각으로 깍은 것도 원앙 만들어 같고 선물했잖아요

그러니까 바람 징그럽게 펴라

한거에요   

무식하면 큰문제 되는 거에요

여러분들은 자녀청첩장에 원앙새 넣지마세요

원앙이나 참새나 비둘기는 절대 넣지마세요

지장경에 나오는 대표적인 새 아니에요

 

우리가 엄청스리 위험한 짓만 골라서 한거에요

그 결과를 받고 있는 거에요 

항상 무지가 제일 문제라니까요

그래서 사음하지말라 그랬는데  

적극적 십선은 청정행을 해라

음란한짓을 경게하고 하지말라고 해라

저는 상담상 어쩔수 없이 이런부분들을

얘기해줘야할 부분들이 있어요   

 

법안스님과 함께하는 결혼정보쎈타 준비하고 있거든요

한달안에 할거에요

대한민국에 결혼정보 회사가 수백개 수천개 되드만요

저는 불자들만 중심으로 할거에요

제가 굉장히 좋은일을 할수있겠드라구요

불자가정 만들고  

또 이혼율 적게 만들어 주고

행복하게 살게 해주고

자녀들 낳으면 이름도 지어주고

삼대 사대 대대로 불자만드는  방법이 되드라구요

초혼 재혼 쎈타 다 만들거에요

 

왜냐하면 재혼을 해야 발복이 되는 분들이 있어요

그렇다고 억지로 이혼시켜 가지고 하는건 아니구요 

행복하게 살수있는 길이 있으면 해줘야 되잖아요

왜그러냐 하면 행복만  누리고 살아도 서운한데

그거 안되면 안되잖아요

그래서 법안스님과 함께하는 결혼교실

중년층들도 부부간에 어떻게 살어야 행복한지

이런걸 모르는 경우들이 많아요 

 

요즘 중 (승僧)은 별것도 다 알아야 되는되요

제가 많은 분들하고 신앙 상담을 하다보면

그런부분들이 전부 다 보여요

일러줘야 되겠드라구요

행복한 가정이 안되면은 자녀들이 다 흉기로 변하는 거에요

부모가 행복하지 않으면 자녀들이 흉기로 변하는 거에요

그거를 방치하면 안되잖아요

누군가가 가르쳐 줘야 되잖아요

  

중년층 부모들의 행복교실도만들어야되고

정년퇴직 하신 분들 

평생 하숙생 생활만 하다가  막상 오니까

영식이부터 삼식이 사식이가 잔뜩 나오는데 

이거 우리가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가르쳐준 사실이 없잖아요  

불교 (불자)가 해야될 일들이에요

 

우리가 청정행을 하게되고 음란한 부분들을

줄이게 되면 우리가 삼선도에 태어나 가지고

현모양처를 만나게 되고

좋은 남편을 만나게 된다

이렇게 되있거든요

 

지난생을 조금 실수를 해갖고 금생에 안됬다면

금생을 잘 만들어 갖고 다음생 똑같은 실수를 하면 안되잖아요

불교는 삼생 사생 얼마던지 다음생도 목표가 되는 거니까

이렇게 해서 우리가 청정행을 닦으면 마음에 걸림이 없다

마음이 자재해진다

일단 우리가 살생을 하지 않고 방생을 하게 되면

명에 자재하고 목숨에 걸림이 없다

우리가 도둑질 하지 않고 보시 자선을 하게 되면은

재물에 자재하고 자본에 걸림이 없다  

 

불사음을 하게 되면은 마음에 자재하고  

삼매에 들수가 있다

요거는 불교를 공부하는데 청정 종자가

무지막지하게 중요하다는 거에요

이게 안되면 안된다는 거에요

우리가 걸림없이 살고 자유자재로 사는 방법들이 되잖아요 

 

법안스님과 함께하는 결혼정보교실 

좋은 배우자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자기 후배 아가씨들한데 이런 남자는 조심해라 중에

첫번째가 적금 들어가지고 만기까지

한번도 안간 남자는 절대 사귀지마라

그렇게 되있드만요

사위감 판단할때 적금통장 학인하세요

한번도 안들은 경우는 절대 딸주면 큰일난대요

충동구매를 하거니 재물을 모을수가 없다는 거에요

 

최근들어서는 잘먹고 잘입고 잘살다 보니까

(세상이 개방되 있다보니까) 

과학적 사고 방식에 궁합이라는게 어디가 있느냐

그러는데 궁합이 있어요

사업도 궁합이 있고  부부도 궁합이 있고 그래요

원진살도 있고 상충살도 있는 것인데요

일단은 그런살이 들어가게 되면은  불편하게 되는 거에요

부부간에 대화가 단절되는 거에요

대화가 안되는 경우에는 살수가 없는 거에요

가정만 유지하고 사는 경우가 되게 많아요

이런부분들도 교육을 시키고 대화를 시키면

얼마던지 바꿀수가 있겠더라구요

신앙상담을 해줘가면서 그 부분들을 찾어냈어요 

 

일단은 불사음, 불사행을 하게 되고  

적극적으로 청정행을 하게 되고

남들에게 음란한 부분을 경계를 해서

잘살기를 권하는 사람들에게는

현모양처 현부양부를 만날뿐만 아니라  

늘 마음에 자재하고 삼매를 드는데 걸림이 없다

불교에는 자비종자

복덕종자

사음하지 말라가 청정종자

어디에도 자재하고 걸림이 없다

계율은 굉장히 중요한거에요

청정하다고 하는 것은 계율을 지키는 거에요

 

네번째는 입으로 하는 것

망령된 말

이간질

나뿐말

발림말 

거짓말을 하지 않아야 진실종자

신용이 쌓이게 된다  

여러분들이 수명만 자재한게 아니라

불살생계를 지키므로 해갖고 생명존엄을 알게되고

생명존엄 사상을 실천하게되고 

불투도 하게 되면은 경제 정의를  실현할수가 있어요

 

순간적으로는 내가 조금 빼먹는게 좋겠지 하는데

불자들은 하지 말자는 거에요

순간적으로 손해나는것 같아도 내것이 아닌것은

내것이 아닌거라고 생각하는게 훨씬 좋다

결국은 내께 아닌거는 들어와도

허망되게 나가게 될 뿐만이 아니라

더 어려운 곤란을 격게된다

경제정의 실현이에요

가정극락 형성이지요

가화만사성 이에요  

집안이 편하게 되면은

세상이 편하게 되고 일이 잘되게 되지요  

그렇게되면 마음에 자재하고 삼매를 드는데 걸림이 없다

 

계율은 누구를 위해서 지키는게 아니라

내가 극락을 누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다

거짓말을 안하게 되면은 삼선도(지옥 아귀 축생)에 안떨어 진다

진실종자가 늘어나게 되고 신용이 쌓이게 되지요

신용자산 보다 더 중요한게 어디가 있어요

망령된말, 양설, 악구,  기어, 요런 말들을 안하게 되면은

팥으로 메주 쑨다고 그래도 믿게 되니까

신용자산이 가장 큰 자산이 되는 거에요

 

돈이 없어도 얼마던지 신용재산을 통해가지고

사업에 다시 성공하고 되는 거지요

그러니까 정의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신용사회를 건설하는데 불자들이 앞서야되요

순간적으로 손해나는 경우들이 많이 있어요

그런데 궁극적으로는 큰손해 안나요

 

이렇게 되면은  원, 생, 해탈,  업,

요것이 거짓말하지 않는 다는 데서 온다는 거에요

현업에도 절대 걸림이 없다는 거에요 

사업을 하면서도 걸림이 없다는 거에요 

진실종자를 가지고  신용을 갖게 되면은

현업에 당연히 걸림이 없게 되겠지요

신용을 갖는거 하고 어리석은거 하고는 달라요

당하고 또 당하는 것은 어리석음 이구요   

신용이라는 것은 믿고 맺겨 가면서

서로 발전할수 있는 것을 말하는 거에요  

입으로 짓는 업들은 이렇게 되요

 

마지막으로 술 마시지 않게 되면은

지혜종자가 늘어난다고 그랬지요

그래서 세세생생 지혜로운 사람으로 공부를 잘하거나

사회에 선 작용을 할수 있는 그런 경우들이 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지혜에 자재하고 지혜에 걸림이 없게된다

누가 뭘 묻더라도 걸림이 없고 척척 다 해결할수 있는

지혜들이 생긴다

미혹한 부분들이 없다

 

그래서 상락아정에 아我  라고 하는 것은

내가 있다 없다 가지고 싸울게 아니라

내가 현재 자유 재자한 부분이 있다 없다

그거를 구분하는 거에요

내가 건강 장수 하지 못하다면

건강장수에 자유자재 하지 못하다는 것이고

재물이라든가 자본이 부족하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문제가 있는 것이니까

요런 한부분 한부분을 집중적으로 한다

 

어느불자가 와서 그러더라구요

지옥을 면할라면 머리를 지옥에 천번을 드려 놓을 만한 

그런 상태가 되야  운명이 바뀌겠습니다

물론 우리힘으로 할라면 그렇게 해야 운명이 바껴요

우리가 불보살님들을 의지하고  가게 되면은

그렇게 안해도 바뀌는 거에요

 

요즘에 마음으로 그린 부처님,

부산도량에 불화전시회,

문화가 있는 사찰을 만들어야 되겠다

프랑스 파리에 거주하는  최혜자 불자님이

마음으로 그린 불화들을 전시를 해서

언제든지 달맞이 절에 오시면 감상을 할수 있어요

 

부처님 그림 중에 마이클 잭슨 그림이 하나 있더라구요

마이클 잭슨이 수술해 같고

코가 요렇게 조금 올라간 사진이 있잖아요

왜 검은 부처님을 많이 그렸느냐고 그랬더니

이제 흑인중에서도 부처님이 한분 나오셔야 되지 않겠냐

하는 엉뚱하지만 기발한 구상 이더라구요

여태까지 흑인들은 너무 당하고 살았으니까

흑인들도 한번 부처님이 나오셔 같고

존경받고 잘살았으면 좋겠다

하는 염원이 되가지고 검은 부처님 그림을 잘 그려가지고

부산에 있는 달맞이절에 오시면

마음으로 그린 부처님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저는 책을 광고 하는건 아니고 불자들이 읽으면

너무 좋은 책들이라서  '걱정말고 기도하라'  

걱정하는 시간에 '걱정말고 기도하라'  를  읽고

걱정안하고 기도하는 불자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에요

 

그래서 운명은 정해져 있으나 바꿀수 있는 힘이

위대한 불교에 들어 있어요

그중에서 가장 쉽게 소원 성취를 하고

운명을 바꾸는 방법은 지장경 이에요

그래서 다시 지장경으로 돌아가서

기초체력을 기르고 그다음에 무량수경도 하고  

정토백강을 해서 한국불교를 아름답게 만들어 갈거에요

그래서 마음으로 그린 부처님도 보시고 걱정할 시간에

기도를 하는 불자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미타불 _()_

여러분 사랑합니다 ♥

 

 

 

 

법안스님의  안심법문   정토백강

제27회 불설아미타경-극락세계에는 아(我)가 있다  

2014-07-02-방송분에서 옮김. ch_()_

 

 

불설 아미타경 회향합니다

ch창호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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